한글을 위한 클라우드 웹 폰트 서비스 타이포링크(typolink)

상세페이지

  • HOME > 기업탐방

한글을 위한 클라우드 웹 폰트 서비스 타이포링크(typolink)

‘거기 쫜쫜폰트 제작한 A사인가요? 폰트를 구매하려고 하는데요’ 제작할 사이트에 괜찮은 폰트를 적용하고 싶어 전화를 한다. 그리고 곧 들려오는 비싼 가격에 화들짝 놀란다. 어쩔 수 없이 값을 치렀지만 이게 웬일, TTF로 준다. 한숨을 푹푹 쉬며 부랴부랴 웹 폰트로 변환하고 또 이를 분기화, 테스트한다. 일을 마치고 녹다운(Knock-down). 복잡하다. 복잡해! 웹 폰트, 조금 저렴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순 없을까? 이 같은 고충을 덜기 위해 디지털 대행사 리플렉션이 최근 클라우드 웹 폰트 서비스 타이포링크를 제작, 정식 서비스 초읽기에 들어갔다.
조현아 기자 narb@websmedia.co.kr




w.e.b. 간단한 서비스 소개 부탁합니다.

타이포링크는 클라우드 기반 웹 폰트 서비스입니다. 모바일 디바이스가 확산하면서 소비자는 데스크톱 위주의 환경에서 벗어나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게 됐어요. 그에 따라 웹 트렌드는 여러 플랫폼을 지원하는 기술에 중심을 두고 있고요. 이러한 변화에 따라 반응형 웹 디자인, 패럴랙스스크롤, HTML5/CSS3 등의 기술이 많이 사용되고 있지요. 여기서 웹 폰트 사용은 필수 요소입니다. 그동안 웹 폰트를 사이트에 적용하려면 절차가 복잡하고 기능적인 어려움이 있었어요. 이를 해결, 손쉽게 웹 폰트를 쓸 수 있게 한 서비스가 타이포링크입니다. 2013년 1월 정식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며, 한글뿐 아니라 영문 폰트도 제공할 예정이에요.


w.e.b. 타이포링크 이용 방법이 궁금합니다.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는 폰트서버에 있는 웹 폰트를 서비스 인증을 통해 접속자의 웹 브라우저에 푸시하는 서비스입니다. 절차는 비교적 간단해요. 먼저 타이포링크 사이트에서 폰트를 검색, 사용할 폰트를 선택합니다. 그 다음 제공되는 코드를 폰트를 적용할 사이트의 HTML과 CSS에 적용하면 됩니다. 기존에는 웹 폰트를 구매하고 적용하는 데 상당한 기간과 노력이 필요했어요. 폰트마다 가격을 지급해야 해 비용도 적잖게 들었고요. 그러나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는 그러한 절차를 간소화했어요. 타이포링크로는 수백 개 폰트를 제한없이 사용할 수 있음은 물론 폰트 개수도 지속해서 늘어납니다. 또한, 압축된 폰트 용량과 CDN 서비스 적용으로 속도가 빠르고 폰트서버에서 폰트를 푸시하기 때문에 트래픽 부담도 없습니다. 새로 출시되는 플랫폼과 업그레이드되는 브라우저에 관해서도 꾸준히 관리할 예정이고요.








w.e.b. 보통 웹 폰트를 웹사이트에 적용하려면 어떤 절차가 필요했나요.

상업적 용도를 중심으로 간략히 말하면 해당 폰트 제공 업체에 문의, 폰트 구매, 웹 폰트로 변환, 적용/테스트, 운영/업데이트 절차를 거쳐야 했습니다. 적용할 폰트를 선택하면 해당 폰트를 만든 폰트 제작사를 검색하고 전화나 온라인으로 필요한 내용을 문의합니다. 사용할 폰트, 제작사의 정책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고 이는 대부분 비공개 사항이에요. 문의 후 영업담당자를 통해 견적을 받고 서비스 용도, 사용기간, 폰트 수에 따라 비용을 결정한 다음 1~2년 단위로 계약합니다. 비용은 방문자가 많지 않은 중소규모 사이트에는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일 수 있어요.
더구나 구매한 폰트는 웹 폰트 형태가 아닌 TTF나 OTF로 받아요. HTML 퍼블리셔는 받은 폰트를 다시 여러 형태의 웹 폰트로 변환해 멀티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구현되도록 분기화 및 테스트 과정을 거쳐야 하지요. 웹 폰트 라이선스를 구매하더라도 폰트를 웹 폰트로 쓰기 위해 변환하는 모든 과정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w.e.b. 자동 호환, 트래픽 문제 해결이 어떻게 가능한 건가요?

플랫폼과 브라우저의 대표적 환경은 데스크톱과 모바일인데요. OS, 브라우저도 버전에 따라 달라서 크로스 테스트를 지속해서 시행해요. 타이포링크 서비스를 적용한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웹 서버에서는 유효성을 검사하고 폰트 서버에서는 사용자 접속환경에 맞는 웹 폰트를 웹 브라우저로 푸싱합니다.
트래픽 문제는 정확히 말하면 한글 웹 폰트의 용량 문제인데요. 라틴계 글자보다 한글은 다양한 조합으로 구성된 만큼 용량이 10배 이상 큽니다. 이를 웹 폰트로 변환해도 2~3개의 한글 폰트를 사용할 때 사용자에게 메가바이트 단위의 웹 폰트를 보내줘야 해요. 따라서 사용자 수가 많을수록 웹 폰트 다운에 대한 트래픽 부담이 발생합니다. 이에 타이포링크는 많이 사용되는 조합만으로 웹 폰트를 압축해 용량을 최적화하고 CDN 서비스를 적용, 동시 접속에 따른 트래픽 문제 발생과 해외접속 환경에서의 느린 속도 문제를 개선했어요.







w.e.b. 계약을 체결한 폰트사는 몇 군데며, 어디인가요.

현재까지 계약을 체결한 폰트제작사는 총 4곳이에요. 릭스코(폰트릭스), 아시아폰트, 세종폰트, 좋은글씨입니다. 다른 폰트사들과의 계약도 추진 중입니다. 타이포링크는 폰트제작사뿐 아니라 개인 디자이너의 연락도 기다리고 있어요.


w.e.b. 가격 정책은 어떤가요.

적용한 사이트의 월 페이지뷰(PV)를 기준으로 상품을 선택해 매달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현재는 베타서비스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지만 내년 1월 유료로 전환됩니다. 그러나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지만 비용 부담이 있는 개인 사용자를 위해 일부 폰트는 무료(월 1,000PV 미만)로 제공할 계획이에요.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 외로 자사가 제작한 폰트를 타이포링크를 통해 서비스받고 싶거나 셀프호스팅으로 웹 폰트를 이용하고 싶을 때도 타이포링크에 따로 문의하셔도 됩니다.






w.e.b.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는 국내에서는 처음 보는 것 같은데, 어떤 계기로 서비스를 마련하게 됐나요.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클라이언트의 요청으로 우연히 해외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 ‘fonts.com’의 웹 폰트를 적용해봤습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이러한 서비스에 관한 정보나 개념이 거의 없어 서비스 매뉴얼을 보고 서비스를 이해한 후 이를 다시 클라이언트에게 이해시키기 위해 애썼던 기억이 나네요. 원하는 폰트를 고르면 제공되는 코드 몇 줄을 간단히 입력하는 것만으로 다양한 플랫폼과 브라우저에서 원활히 구현되는 게 상당히 매력적이었어요. 클라이언트에게 한글 웹 폰트를 사용하려는 니즈를 지속해서 받았고요. 비용이 많이 들어 쉽게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고, 웹 트렌드 변화로 웹 폰트 시장이 성장할 가능성이 다분하다고 판단해 직접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w.e.b. 해외에는 어떤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 사례가 있나요.

해외의 서비스로는 Monotype Imaging의 fonts.com과 Adobe가 인수한 Typekit, 일본 대표 폰트 제작사 모리사와의 Typesquare, 구글의 Google Web fonts가 있어요. fonts.com은 Helvetica, Futura, Frutiger, Univers 등 유명 디자인 폰트와 40여 개 언어를 위한 폰트를 제공하고 있어요. Typekit은 fonts.com과 함께 가장 대표적인 클라우드 폰트 서비스로 Adobe가 인수하면서 Adobe creative cloud와 연동해서 이용이 가능케 됐습니다. 국내는 폰트뱅크가 fonts.com에, 산돌커뮤니케이션이 Typesquare에 서비스 중 또는 예정인 것으로 알고 있어요.


w.e.b. 폰트 불법 도용에 대응할 법적 장치가 있나요.

국내 폰트 시장의 고질적 문제 중 하나는 폰트의 불법 사용이에요. 국내 소비자는 손에 잡히는 하드웨어에는 아낌없이 비용을 내지만 소프트웨어에는 인색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폰트제작사는 어마어마한 비용을 들여 다양한 형태의 보안솔루션을 개발하고 법적으로 단속하기도 합니다. 폰트제작사 입장에서는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소비자로서는 제작사에 대한 편견을 갖게 되는 장치기도 하지요.
타이포링크도 정식서비스 오픈 시점에서 여러 보안 장치를 적용할 예정입니다만 완벽한 보안은 어려워요. 서비스가 아니라 보안이 중심이 되면 그러한 장치로 서비스 사용성이나 퀄리티가 떨어질 것도 염려되고요. 폰트를 불법으로 도용하는 데 대한 법률적 접근은 최후의 수단으로 두고 있어요. 근본적으로 사용자 스스로 폰트 라이선스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안이나 단속에 들일 노력과 비용으로 더 나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려 하고요.

tags 웹 폰트 , 클라우드 , 타이포링크 , 클라우드 웹 폰트 서비스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오늘의 뉴스
한국 어도비, 애크로뱃12 핸즈온 워크샵 개최.
오늘의 뉴스
웹 폰트 비용부담 없이 ‘마음껏’ 사용 가능한 서비스 ‘타이포링크’
기업탐방
한글을 위한 클라우드 웹 폰트 서비스 타이포링크(typolink)
월별 특집 & 기획
2013년 새해 디지털 트렌드 전망
리뷰 & 하우투
에버노트에 날개를 달자 #5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