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2012’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2012’

2012년은 삼성과 애플의 특허 소송으로 그 어느 때보다 UX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 이제 기업들은 UX의 중요성을 깨닫고 더 좋은 설계를 위해 애쓴다. 사용자에게 최적의 UX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사이트 내·외부와 프로그램 디자인, 기기에 따른 접근성 등 고려할 것이 한둘이 아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새롭게 구축하거나 리뉴얼한 사이트 또는 앱 중 이 모든 것을 만족시킨 최고의 인터넷 서비스는 무엇일까? 해를 거듭할수록 열기가 더해지는 디지털 축제 속으로.
황유진·송여진 기자 funji@websmedia.co.kr, song@websmedia.co.kr
사진 송여진·이정윤 기자 leejy@websmedia.co.kr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한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와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2012’가 각각 지난 12월 6일과 13일 잠실 롯데호텔 크리스탈볼룸, 양재 엘타워 그레이스홀에서 열렸다.




온라인 별들의 전쟁 -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웹어워드코리아는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가치 인식을 확대하고 인터넷 전문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행사로 올해 9회째를 맞았다. 본 시상식은 지난 한 해 동안 기업 및 제품, 브랜드 마케팅, 프로모션 등 인터넷 관련 전 분야에 걸친 우수 웹사이트와 인터넷 서비스를 대상으로 국내 인터넷 전문가들이 선정한 최종 수상작들을 발표하고 축하하는 자리였다. 지난 10월 28일부터 시작한 웹사이트 평가는 50명의 최고평가위원과 2,000명의 평가위원, 3만여 명의 평가회원들이 공정한 심사를 통해 진행했다. 수상 내용은 PC웹 분야, 모바일 웹 분야 최고대상과 9개 영역별 이노베이션 대상, 13개 부문별 통합대상, 67개 분야별 대상과 최우수상, 분야별 우수사이트를 선정했다.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최고대상 시상>



2012년 빛낸 최고대상 주인공은?

웹어워드코리아 PC웹 부문과 모바일웹 부문 최고대상은 ‘현대자동차 기업문화 홍보’ 사이트와 ‘삼성증권 반응형웹디자인 모바일’ 사이트가 수상했다. PC웹 최고대상 수상자 박진호 현대자동차 문화홍보팀 부장은 “기업이 커지고 글로벌화하면서 고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기업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앞으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수상 소감을 밝혔다. 현대자동차 기업문화 홍보 사이트 제작사 박영민 바이널 대표는 “실험적인 시도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준 현대자동차에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이런 자리가 많아져 디지털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모바일웹 최고대상을 받은 최창묵 삼성증권 온라인사업본부 전무는 “삼성증권의 궁극적인 목표는 삼성증권 모바일 웹을 이용해 모두가 돈 버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며 “이 자리에 참석한 모두 2013년 돈 많이 벌길 바란다”고 기쁨을 표했다. 삼성증권 모바일 웹을 제작한 박원식 이모션 부사장은 “일 년간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에서도 주식 거래가 가능한 반응형 웹이라는 기술적으로 어려운 사이트였다”며 “배려와 협의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을 준 이들에게 감사하다”며 인사를 전했다.
디자인 이노베이션 대상은 ‘기아자동차 K9’, UI/ UX 이노베이션 대상은 ‘SKT Tworld’, 콘텐츠 이노베이션 대상은 삼성생명의 ‘영삼성라이프’, 브랜드 이노베이션 대상은 ‘에스쁘아 통합’, 프로모션 이노베이션 대상은 ‘현대자동차의 프리미엄 유니크 라이프스타일 PYL’, 기술 이노베이션 대상은 ‘코웨이 고객사이트 페이프리’, 마케팅 이노베이션 대상은 ‘LG 유플러스’, ‘서비스 이노베이션 대상은 ‘NH농협은행’, 웹표준 이노베이션 대상은 ‘BC카드’가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또한 월간 [W. e.b.]특별대상은 ‘NHN NEXT 웹사이트’, 월간 [IM]특별대상은 ‘한국야쿠르트 소녀시대 다이어트 LOOK 캠페인’이 선정됐다.




<시상 중인 류호현 월간[W.E.B.], [IM]발행인 4. 시상식을 축하하는 공연 중인 가수 10cm 5.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시상식장 전경 6. 김진수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회장 축사>


앱전문가들의 축제 -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연말 시상식으로 바쁘기는 디지털 세상도 매한가지.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는 디자인/UI/ 기술/콘텐츠/서비스/마케팅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성과를 이룬 모바일 앱들을 선정해 시상하는 우수 모바일 앱 평가 및 시상행사이자 앱전문가들의 축제다. 지난 2012년 한해 준수한 성적을 거둔 기업 관계자와 디지털 종사자들은 드레스와 턱시도를 준비하지는 못했지만 반짝반짝한 조명 아래 풍성한 꽃다발을 건네며 서로의 노고와 성과를 격려하고 축하했다.




<이철환 CJ제일제당 마케팅 상무 키노트 강연>


2012년 트로피 영광은 누구 품에

‘제3회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시상식에서 대상 트로피를 거머쥔 주인공은 누구였을까? 2012년 인터넷에코 최고대상의 자리에는 ‘하이원 리조트’가, 스마트앱 최고대상에는 ‘CJ The Kitc hen’ 애플리케이션이 그 이름을 올렸다. 인터넷에코 혁신대상 비즈니스 부문에는 ‘줌인터넷’, 서비스 부문에는 ‘특허청’, 기술 부문에는 ‘삼성전자’, 사회공헌 통합 대상은 ‘NH농협은행’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스마트앱 부문 월간 [W.E.B.]특별대상에는 패스트트랙아시아의 ‘굿닥’이 월간 [IM]특별대상에는 위프리의 ‘후즈클립’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2012년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는
달랐다. 그 차별화는?

산업 전 분야를 총망라해 최고작품을 가린 본 시상식은 모바일 트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또한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앞둔 시점이었던 만큼 여야 대표의원들이 시상식에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전하진 새누리당 국회의원과 문용식 민주통합당 온라인 대변인은 각자가 겪었던 디지털 산업 종사자로서의 경험을 이야기하며 “본 행사가 더 발전된 디지털 생태계를 계획하는 밑거름이 되길 기원한다”고 전했다. 2012년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는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시상식을 고려해 ‘키노트 강연’과 ‘10cm의 축하공연’으로 행사의 의미와 즐거움을 더했다. 키노트 강연은 최재홍 강릉 원주대학교 교수와 이철환 CJ제일제당 마케팅 상무가 진행했고, 플랫폼으로서 모바일의 비약적인 발전과 변화를 강조하며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인기 듀오 10cm는 ‘죽겠네’와 ‘사랑은 은하수 다방에서’ 등을 열창하며 모바일 세상을 수놓은 별들의 전쟁을 달콤하게 물들였다.
‘제3회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는 모바일 서비스 대변혁기에 치열하게 대응한 결과의 산물이었고, 모바일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속에서 성장 제2막을 열 디지털 업계의 2013년을 예고하는 신호탄이었다.




































tags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 시상식 , 에코 , 스마트앱 , 시상식 , 인터넷전문가협회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공모전 & 전시
Z:IN 상상드림 에코 아이디어 공모전
공모전 & 전시
2012년 에코드라이브 활성화를 위한 홍보작품 공모전
월별 특집 & 기획
제9회 웹어워드코리아 ‘인터넷에코 & 스마트앱 어워드 2012’
기업탐방
Eco가 Eco가 되어 돌아오다 LG생활건강 비욘드 마케팅팀
교육 & 세미나
2013 스마트앱어워드 모바일 전략 컨퍼런스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