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하게 정진하는 크리에이터 모리히로 하라노

상세페이지

  • HOME > 디지털 광고 & 마케팅

정직하게 정진하는 크리에이터 모리히로 하라노

이예근 편집장 yekn@websmedia.co.kr








정직하게 정진하는 크리에이터 모리히로 하라노

선각자를 표현할 때, “새로운 길을 발견했다. 그 길을 나아갈 어떤 것을 만들었다” 단 두 개의 문장으로 끝낼 수 있으나, 쉬운 일이 아니다. 성공보다는 실패라는 위험부담이 있고, 탁월한 선택이 판단 착오라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으니까. 모리히로 하라노 ‘Mori Inc.’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이 모든 것을 실행했고, 지금도 신세계를 향해 정진하는 중이다.   IM  월간 [IM]독자들에게 자신의 소개를 부탁합니다.

모리히로 하라노 Mori Inc.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하 모리히로 하라노)  
월간 [IM]독자 여러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모리히로 하라노입니다. 덴츠(Dentsu), 드릴(Drill), 파티(Party) 등에서 일했고, 지난 2012년 11월 Mori Inc.를 설립했습니다. 제가 한 작업 중에서는 ‘Xylophone’이 유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프로젝트기도 하고요.

IM  지금 생각해보니 저희가 연락 했을 때(2012년 12월)는 이미 Mori Inc.를 설립한 상태였습니다. 전 모리히로 하라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이하 CD)의 ‘Xylophone’ 프로젝트를 보고 Drill Inc.에다가 연락했었고요. 모리히노 하라노 CD의 과거(?)가 궁금합니다.

모리히로 하라노  전 원래 일본의 대형 광고 에이전시인 덴츠에서 10년간 미디어 담당으로 일했었습니다. 2000년 초, 네이키드 커뮤니케이션(Naked Communications), 커셀즈크라머(Kessels Kramer)와 같은 비전통 광고 에이전시(Non-traditional Advertising Agency)가 선보인 혁신과 함께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매료됐습니다.

그 때부터 일본에 새로운 유형의 에이전시를 설립하는 것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일본 최초의 비전통 크리에이티브 부티크를 만들자”며, Drill Inc.를 설립했고 제 자신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불렀습니다. 당시에 저는 크리에이티브 필드에 대한 경험이 전무한 상태라 실제로는 CD로 불리기에는 부적합했습니다.


ToyToyota- backseat Driver





Magic - Menicon

IM  크리에이티브 경험이 없던 자신에게 CD라는 직함을 붙이다니 흥미롭네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모리히노 하라노 CD의 철학과 아이덴티티는 무엇입니까?

모리히로 하라노  ‘나, 고객, 팀에게 정직하고 솔직하자’입니다. 만일, 내가 누군가에게 솔직하게 말했을 때, 그 사람이 화를 낸다고 하더라도 저는 제가 믿는 것이 옳다는 생각으로 솔직하고자 노력합니다.만일 고객이나 제품에서 문제가 생겼다는 보고가 오면, 저는 즉시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아이디어를 줍니다.

IM  모리히노 하라노 CD는 남들보다 뒤늦게 CD를 시작했지만, 지금은 업계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됐습니다. 훌륭한 CD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리히로 하라노 가장 좋은 방법은 훌륭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를 멘토로 삼는 것입니다. 앞서 말했다시피 전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일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CD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좋은 멘토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운좋게 일본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중 한 명인 코타로 스기야마(Kotaro Sugiyama) CD를 수퍼바이저로 모셨거든요.

IM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라는 직함을 달고 맡은 첫 프로젝트는 무엇이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저의 첫 프로젝트는 삼성전자 애니콜의 글로벌 캠페인인 ‘애니필름’이었습니다. 경험없는 초보 CD임에도 클라이언트들은 제 프레젠테이션을 보고 일을 줬습니다. 전 지금도 삼성전자와 당시 에이전시였던 피닉스(Phoenix)에게 고마움을 느낍니다. 언제까지나 그들의 친절함을 잊지 못할 것 같아요.

IM  모리히로 하라노 CD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어떤 과정을 거치는지 궁금합니다.

모리히로 하라노  특별한 것은 없지만, 전 인사이트 발견에 초점을 맞춥니다. 제가 생각하는 아이디어는 길을 걷다가 발견하는 것도, 마음 속에서 갑작스럽게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항상 제품 안에 있습니다. 그래서 일단 프로젝트를 시작하면 제품 인사이트를 파헤치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인사이트를 찾으면, 카피라이터와 함께 ‘빅 아이디어’로 발전시켜 다음 팀에게 크리에이티브 방향을 전달합니다.
 
전 팀원들에게 모든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와 기기에 적합한 아이디어인 ‘스몰 아이디어’를 발견하라고 요청합니다. 이후 토론과 선택으로 이어지면서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프레젠테이션 구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편입니다.

IM  모든 프로젝트가 늘 수월하게 진행되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보통 일하다가 막히면 어떤 방법으로 해결하는지요.

모리히로 하라노  그냥 훌쩍 떠나거나 다른 일을 합니다. 게임을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늦게까지 자지 않던가 말이죠. 일이 잘 안풀릴 때, 자신을 압박하기보다는 오히려 기다리는 편입니다. 알고보면 결국 시간이 해결해주니까요.

IM  고객과의 사이에 문제가 있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솔직하고 정직하게. 강한 신념을 갖고 “아니오”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죠. 만일 “아니오”라는 대답을 클라이언트가 좋아하지 않으면 그걸로 된 것입니다. 타협을 통해 무마하려 다가 일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클라이언트에게는 더욱 좋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 일은 클라이언트의 사업을 성장하게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돈을 버는 것이 아니고요.

IM  광고업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일을 했고 많은 사람을 만났을텐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좋은 관계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서 저는 가능한 최상의 방식으로 각자의 능력을 발휘하도록 다양한 재능을 흡수하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일, 그들이 행복하지 않다면, 그 결과는 성공적이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우리가 제시하는 것에 대해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렵다면 우리의 아이디어가 클라이언트에게 좋은 이유를 설명하는 제 역할입니다. 크리에이티브 관점뿐 아니라 고객 관점에서 그들에게 야기해야 합니다.

IM  당신의 일 중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가장 힘든 부분은 어떤 부분이고요?

모리히로 하라노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나서 전개되는 순간과 프레젠테이션을 위해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합니다. 전 종종 청중으로부터 오는 다양한 반응과 빙그레 웃으며 메모하는 것을 상상합니다. 가장 어려운 부분은 영어 텔레컨퍼런스를 진행하는 것이에요. 전 영어로 말할 수 있지만, 여전히 완벽하게 대화하는 것이 아직 어렵습니다. 특히, 외국 크리에이티브 팀과 일할 때, 국제 AD 시상식에 심사위원으로 참석할 때 말이죠. 영어로 대회하는 것은 제게 항상 큰 도전이에요.

IM  모리히로 하라노의 작업 스타일을 설명해줄 수 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전 명확한 스타일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는 클라이언트가 직면하는 문제에 기반해 다른 종류의 아이디어를 집행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M  당신에게 영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요?

모리히로 하라노  저는 제품 자체에 해답이 있다고 믿습니다. 제품을 만들거나 팔려는 사람들로부터 듣는 이야기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IM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이디어를 어떤 방식으로 해당 프로젝트에 반영합니까?

모리히로 하라노  제 멘토인 코타로 스기야마 씨는 “미래는 항상 향수를 불러일으키고 역사는 매시간 새롭다”고 말했습니다.
위대한 아이디어와 크리에이티브는 항상 인간미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느낌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새로운’ 아이디어라는 것 자체가 진실은 아닐 것입니다. 미래를 위한 창의력의 열쇠는 우리의 역사 안에 있으니까요.
IM  크리에이터에게 환경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당신의 공간에는 특별한 것이 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일단 다른 사무실과 구별할 수 있는 특징으로 크기를 들 수 있겠네요. 사무실이 매우 작아요. 그리고 제가 믿는 몇몇 직원들만 있죠. 일하는 데 매우 단순한 구조에요.
IM  최근 진행하는 작품이나 예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는 어떤 것이 있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가장 인기 있었던 프로젝트는 NTT도코모의 ‘Xylophone ’이었습니다. 제가 PARTY에 있었을 때, 진행한 작업에는 ‘ToyToyota : Backseat Drive’와 ‘Sony:Make TV’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Bee TV’와 ‘메니콘: 매직’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몇 새로운 클라이언트와 새로운 프로젝트를 논의하기 시작했습니다.








Ruo Ruco - Marui

IM  일하지 않을 때 평상시에는 뭘 하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게임이요. 전 플레이스테이션을 무척 좋아합니다.

IM  한국에 대해서 아는 것이 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전 CD 데뷔를 한국 기업 프로젝트로 했는지라, 한국을 매우 가깝게 여깁니다. 제가 좋아하는 특히 것은 신당동에 있는 ‘마복림할머니떡볶이 집’이에요.

IM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 특별한 것이 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음악입니다. 버트 바카라, 비틀즈, 비치 보이스. 모든 클래식과 예술.  크리스챤 마클레이는 위대한 아티스트라고 생각합니다.
IM  다시 태어난다면 다시 하고 싶은 일이 있나요?

모리히로 하라노   CIA와 MI6와 같은 스파이가 되고 싶어요.(웃음).
IM  한 번쯤 꼭 해보고 싶은 꿈의 프로젝트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모리히로 하라노  제 꿈은 호텔을 짓는 것입니다.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늘 최근에 오픈한 호텔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호텔은 건축공간, 인테리어, 패션, 음식, 서비스 그리고 IT 등 다양성을 엿볼 수 있는 일종의 제품입니다. 그리고 전 시대의 스타플레이어와 최고의 제작진들과 함께 일하기를 원합니다.

HGM Honda
IM  독자들에게 모리히로 하라노 CD가 정말 좋아하는 것 세 가지를 추천해준다면 어떤 것이 있겠는가?

모리히로 하라노  정말 어려운 질문이다. 다른 것보다 일단은 영화 세 편을 추천하겠다. ‘로슈포르의 연인들(The Young Girls of Rochefort)’,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Across the Universe)’ 그리고 마틴 스코세지 감독의 ‘휴고(Hugo)’입니다.

IM  마지막으로 [IM]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모리히로 하라노  다음에 또 뵈어요.





tags 월간 IM , 이예근 편집장 , 모리히로 하라노 , Mori Inc.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 PARTY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디지털 광고 & 마케팅
영화 흥행에 관한 마이너리티 리포트
디지털 광고 &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EXIT 디마컨 2013
디지털 광고 & 마케팅
정직하게 정진하는 크리에이터 모리히로 하라노
디지털 광고 & 마케팅
당신에겐 음악이란? 1Day1Song
디지털 광고 & 마케팅
블로그에서 미래를 보다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