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ㆍ외 Thanks Marketing 한판 승부!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국내ㆍ외 Thanks Marketing 한판 승부!

이정윤 기자 leejy@websmedia.co.kr



Ⅴ. 국내·외 사례 비교


국내ㆍ외 Thanks Marketing 한판 승부!

감사를 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말 없이 안아주기, 글로 표현하기, 선물 전하기 등.
감사한 마음을 진심으로 전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여기, ‘감사’에 ‘재미’와 ‘감성’을 더한 국내ㆍ외 마케팅 비교 사례를 살펴보자.


#  어버이날, 부를수록 애틋한 그 이름 ‘엄마’

어릴 적, 엄마는 곱고 예뻤다. 앞치마를 두르고 주방에서 요리하는 엄마의 뒷모습은 더없이 포근했다. 어젯밤 문득 엄마의 얼굴을 바라보니, 깊게 새겨진 주름에서 세월의 흔적이 묻어난다. 어버이날, 엄마를 생각하는 마음을 담은 감성 마케팅을 만나보자.


case.1 영국: Debenhams, Mother’s day






영국 백화점 데벤함스(Debenhams)가 ‘Mother’s Day’를 앞두고 TV 광고 집행과 함께 선물 추천 프로모션을 마련했다. 데벤함스 TV 광고는 오로지 ‘Mom’이라는 단어만을 사용해 문제가 생길 때마다 가족 모두가 습관적으로 ‘엄마’를 찾는 일상을 나타내 엄마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구성했다. 또한 데벤함스는 TV 광고와 웹사이트 선물 추천 프로모션을 연계해 ‘데벤함스의 추천으로 구매한 선물은 어머니에게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온라인에서는 제품 가격의 5%를 유방암 캠페인에 기부하는 등 자선행사도 진행해 사회적 관심을 끌었다. 사소한 일상을 관찰해 감동을 전한 데벤함스의 프로모션은 사람들 가슴 속에 진한 여운을 남겼다.


case.2 한국: 블랙스미스, ‘엄마와 딸의 저녁 식사’



이탈리안 레스토랑 블랙스미스가 ‘엄마와 함께하는 특별한 추억 만들기’ 이벤트를 기획했다. 본 프로모션은 친할 때는 누구보다도 가까운 사이지만 싸울 때는 웬수가 되는 엄마와 딸의 관계를 포착해 이벤트 형태로 오붓한 저녁식사를 선사했다. 이벤트는 딸이 엄마에게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서 웹사이트에 올리는 방식으로 응모를 받았고, 이 중 50팀을 초대해 스페셜 메뉴인 ‘I LOVE MOM 세트’를 제공했다. ‘엄마와 딸의 저녁식사’ 프로모션은 지난해 뜨거운 소비자 호응에 힘입어 올해도 연장 진행한다. 본 이벤트는 사과의 마음을 전하는 ‘미안해’, 어색해서 하지 못했던 말 ‘사랑해’, 언제나 내 편이 되어줘서 ‘고마워’ 등 평소 엄마에게 표현하지 못한 마음을 전하는 특별한 기회로 소비자 이목을 집중시켰다.





#  근로자의 날, 열심히 일한 당신, 이제 보상받을 차례!

매일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하는 우리네 근로자들에게도 힐링이 필요하다. 근로자의 날, 오늘만큼은 열심히 일한 그대들이 즐길 차례! 근로자가 근로자를 위해 준비한 사심 가득한 마케팅을 찾아보자.


case.3 한국: STCO, ‘양말이 닳도록 열심히 뛰는 당신에게’

셔츠&타이 전문점 STCO(이하 에스티코)가 남성 직장인의 사기충천을 위해 나섰다. 에스티코는 근로자의 날을 기념해 ‘양말이 닳도록 열심히 뛰는 당신에게’라는 캐치프레이즈로 직장인 할인 프로모션을 기획했다. 매일 갈아 신는 데일리 아이템인 양말. 평소 격식 차린 수트를 자주 입는다면, 위트있는 양말로 포인트를 주고 싶은 욕심이 생기는 법이다.
 
바지 밑단 아래 살짝 보이는 양말에 컬러를 더하는 젊은 직장인이 늘면서 에스티코의 양말 세트는 센스 있는 구성으로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었다. 에스티코는 기존 고객에게는 25,000원 이상 구매 시, 신규 고객은 회원 가입 후 제품을 구매하면 양말 5족 세트를 증정했다. 에스티코의 이번 프로모션은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신규 고객도 확보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은 마케팅으로 시장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case.4 미국ㆍ캐나다: Banana Republic, ‘Win Your Salary’

바나나리퍼블릭이 근로자의 날(May day)을 기념해 연봉을 지급하는 프로모션을 펼쳤다. 본 이벤트는 ‘Win Your Salary’라는 주제 아래 약 백만 달러에 달하는 연봉을 제공하는 게임 형태로, 미국과 캐나다에 있는 바나나리퍼블릭 매장에서 동시 진행했다. 방식은 간단했다. 가까운 바나나리퍼블릭 매장에 방문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게임 카드를 받는다. 게임 카드에는 15%, 25%, 50% 할인과 일 년 치 봉급 금액이 무작위로 적혀있다. 바나나리퍼블릭은 매장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게임 카드를 제공했고, 이벤트 참여자는 받은 카드를 열어 당첨 여부를 확인하면 끝. 근로자의 날을 기념한 본 이벤트는 연봉을 받은 사람뿐 아니라 할인 쿠폰을 받은 사람과 바나나리퍼블릭까지 모두가 윈윈한 전략이었다.

tags 월간 IM , 이정윤 기자 , 어버이날 , 엄마 , 데벤함스 , MOM , 블랙스미스 , 바나나리퍼블릭 , 근로자의 날 , STCO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성년이 되면 특별한 것이 있다?
월별 특집 & 기획
스승의 날, 그 의미에 대하여
월별 특집 & 기획
국내ㆍ외 Thanks Marketing 한판 승부!
월별 특집 & 기획
합리적인 소비활동을 이끌어내는 것이야말로 CSR의 시작!
리뷰 & 하우투
[marketing class] 와인 마케팅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