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웨딩 성수기‘가을’이 왔다. 주변 지인들이‘저희 결혼해요’라며 연락을 취하기 시작했다. 이제 하나, 둘 결혼하는구나 싶다. 기자의 주말 캘린더를 빼곡히 채운 지인들의 결혼식 날짜를 물끄러미 바라보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결혼을 앞둔 미혼남녀는 결혼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을까? 그리고 결혼의 문을 넘은 기혼자들은 결혼 준비를 어떻게했을까?

결혼의 문을 넘은 당신에게


Q. 어떤 경로를 통해 결혼에 관한 정보를 얻었는가?


▶ 기혼자들은 대체로 결혼에 관한 정보를 주변 지인의 소개(136명, 45.3%)를 통해 얻는 것으로 나타났다. 웨딩 컨설팅회사(51명, 17%)나 포털 웨딩카페(46명, 15.3%)에서 결혼 정보를 얻은 사람들은 대체로 결혼 1~5년 차였다.


Q. 결혼준비 시 웨딩박람회에 참여해본 적 있는가?


▶ 웨딩박람회에 참여해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 예상외로 없다(178명, 59.3%)고 답한 기혼자가 더 많았다.


Q. 당시 박람회에 참여한 이유가 무엇이었나?


▶ 웨딩 박람회에 참여해본 적이 있는 기혼자에게 재질문했다. 대부분 다양한 정보수집(88명, 72.1%)을 이유로 꼽았다.


Q. 웨딩 컨설팅 회사를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 웨딩 컨설팅 회사를 이용했다고 답한 기혼자(117명)에게 재질문했다. 결혼 당시 웨딩 컨설팅 회사를 이용한 이유는 시간절약(43명 36.8%)이 가장 많았고, 전문적 정보(25명, 21.4%)가 뒤를 이었다.


Q. 결혼 당시 어떤 부분에 비용 지출을 가장 많이 했나?


▶ 기혼자들은 대부분 결혼 시 혼수(133명, 44.3%)에 가장 많은 비용을 지출했다고 답했다. 신혼여행에 비용 지출을 가장 많이 한 사람도 83명(27.7%)이나 됐다.


Q. 당시 할인혜택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중복응답)


▶ 기혼자들은 결혼준비 전반에서 어떤 할인혜택을 받았을까? 기혼자 300명에게 결혼 시 할인 혜택을 받은 것을 모두 골라달라고 질문했다. 그 결과 웨딩촬영을 할인받은 사람이 가장 많았고, 예식장, 드레스, 메이크업 등이 뒤를 이었다. 대부분 웨딩패키지로 불리는 스드메(스튜디오, 드레스, 메이크업)를 가장 많이 할인받는 것으로 보인다.



결혼의 문 앞에 서 있는 당신에게           조사대상 만 25~45세 미혼 남녀 100명 조사일 2013년 9월 12일

Q. 결혼을 준비할 때 가장 신경 쓰이는 요소는 무엇인가?


 
Q. 당신은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웨딩 혜택을 이용할 생각이 있는가?


▶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 중 과반수(64명, 64%)는 각종 신용카드 회사에서 제공하는 웨딩 혜택을 이용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이용하려는 이유로는 할인 혜택과 카드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특별한 혜택을 꼽았다.


Q. 웨딩박람회에 참여한 적이 있는가?

▶ 결혼을 준비하며 웨딩박람회에 참여해본 사람은 47명으로 과반수에 못 미쳤다. 웨딩박람회 참여 이유 1위는 기혼자 답변과 비슷하게‘다양한 정보수집’이었다.


Q. 결혼 관련 정보를 얻는 주된 통로는 무엇인가?


▶ 결혼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주된 통로는 포털(31%), 웨딩 커뮤니티(28%), 주변 지인의 추천(23%)순이었다. 웨딩 마케팅에서는 무엇보다도 바이럴 마케팅이 필수적인 것을 확인했다.


Q. 만약 당신에게 업그레이드 및 할인혜택을 제공한다면 어떤 종류를 선택하겠는가?


▶ 결혼에서 가장 할인 및 업그레이드를 받기 원하는 것은 풀빌라 업그레이드를 비롯한‘신혼여행(44명 44%)’이었다. 스튜디오 업그레이드 및 할인에 관한 응답도 25명(25%)이나 차지했다.


Q. 결혼에 관한 광고는 어디에서 가장 많이 접했나?


▶ 결혼 광고는 보통 대중교통 혹은 TV에서 가장 만히 볼수 있다고 생각했다.그러나 훼딩 블로그 및 카페나 포털사이트 배너에서 가장 많이 봤다고 답한 사람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실제 결혼을 준비하는 찬성 고객을 타깃으로 마케팅한다면, 웨딩 커뮤니티나 포털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본 리서치는 국내 1위 모바일 리서치 전문업체‘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와 함께합니다.

tags 월간 IM , 이정윤 기자 , 오픈서베이 , 리서치 , 웨딩컨설팅 , 포털 , 웨딩박람회 , 혼수 , 신혼여행 , 웨딩촬영 , 예물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결혼 新풍속도: 웨딩 소셜커머스 '펀스펀스'
월별 특집 & 기획
결혼 新풍속도: 청첩장에 전파 날개를 달아
월별 특집 & 기획
결혼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리뷰 & 하우투
[marketing class] 모바일, 스마트 마케팅의 가능성을 열다
리뷰 & 하우투
[marketing class] 상황에 빠지는 소비자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