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톺아보기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2013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톺아보기



2013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톺아보기 .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시장, 도약을 기다리며

극장에 갔다. 이전과는 달라진 점이 눈에 띄었다. 영화 종이 포스터가 있던 자리에 디지털 사이니지가 있던 것. 가까이 다가가니 포스터가 영화 예고편으로 바뀐다. 나만 들리도록 소리도 나온다. 이전 종이 포스터보다 영화를 이해하기 더 쉬워졌다. 사용자 편의성을 돕는 이러한 것이 디지털 사이니지다. 2013년,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시장은 어땠을까?


조홍래 바이널아이 대표
조홍래 대표는 ‘Digital Communication Design Company’ 바이널아이의 창립자이자 대표이사다. 현재 New Media Art 연구소의 총괄 디렉터와 미디어 디자이너로 활동 중이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수상 등 각종 상을 수상한 비범한 인물이다. 그가 이끄는 바이널아이는 뉴미디어 그룹과디지털 마케팅 그룹으로 구성해 브랜드와 제품 디지털 마케팅 통합 전략에 주력하고 있으며, 사용자를 배려한 아이디어로 많은 사람에게 재미와 편리함을 전달하고 있다.



IM 2013년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시장을 결산한다면?

조홍래  올해는 가능성을 많이 발견한 해다. 기존에 디스플레이에서 정보를 송출하던 것을 넘어 서로 네트워킹할 수 있는 다양한 기기와 연계한 것이 많았다. 특히 NFC와 연동한 마케팅이 눈에 띄었다. 그런 의미에서 올해는 앞으로 더욱 다양해질 디지털 사이니지의 초석을 다졌다고 생각한다. 지금의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이 무언가를 디스플레이하는 방식만을 고민했다면, 앞으로는 콘텐츠를 이끌어내는 방식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해 어떤 마케팅, 서비스를 보여주느냐에 달렸다는 뜻이다.


IM 2012년과 2013년에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의 변화가 있었다면 무엇인가?

조홍래  큰 변화는 고객 요구에 맞춰 디지털 사이니지가 점점 세분되고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사이니지 제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콘텍스트(C ontext)’다. 어떤 상황에 있느냐에 따라 디지털 사이니지 형태가 달라지고, 마케팅 방법도 달라진다. 예를 들어, 향수 매장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설치한다고 가정하자. 매장에 들어갈 크기로 제작하면서 고객이 사이니지 앞에 섰을 때 센서 감지로 향을 뿌려 시향에 도움을 주는 것이야말로 적재적소가 아닌가. UX 관점에서 기술을 이해하고,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을 하는 것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한다.

IM 2013년에는 스크린 X가 핫이슈였다. 스크린 X의 가능성에 관한 말이 많은데,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궁금하다.

조홍래  스크린 X는 현재 극장에만 있는 것으로 안다. 극장은 기본적으로 광고 몰입도가 높은 편이다. 여기에 스크린 X를 활용해 광고한다면 몰입도가 더욱 상승할 것이다. 광고 효율 측면에서는 좋다고 본다. 그러나 스크린 X를 이용해 모든 영상물을 제작, 상영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람에게는 시야각이 있는데 스크린 X로 영화를 보면, 시야각에서 벗어나는 부분이 생기기 마련이다.

결론적으로 삼면 영화에 특화된 영상들만 가능할 것 같다. 스크린 X 광고를 진행하는 것은 좋지만, 여기에도 고질적인 문제가 몇 가지 있다. 우선 스크린 X는 특수 디스플레이 범주에 속하며, 극장과 같이 밀폐된 장소여야 효과를 볼 수 있다. 광고 제작 자체도 어렵다. 일반 TV 광고를 스크린 X에 적용할 수 없으므로 광고를 따로 제작해야 하는데 비용이 만만치 않다. 스크린 X를 마케팅에 실제로 활용하려면 연구와 노력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IM 앞서 말한 스크린 X도 그렇고, 올해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마케팅이 특히 많았다. 여기에는 영상 제작이 필수라고 생각하는데 올해 영상과 관련한 흐름은 어떠했는가?

조홍래  우선 영상은 시뮬레이션과 인터랙션으로 크게 나뉜다. 영상이 30초짜리 시뮬레이션이라면 광고처럼 내용에 충실해야 할 것이고, 인터랙션이라면 국면 전환이 가능하니 사용자 선택에 따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제작해야 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영상을 보여주고 마케팅 효율을 충분히 높일 수 있어야 한다.

IM 키오스크의 등장은 오래전이다. 지금까지 키오스크가 유지되는 비결은 사용자가 많기 때문 아닐까? 특히 올해 키오스크 활용률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다.

조홍래  키오스크는 초창기에 연세대에서 도입해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그 이후 전국으로 확대 상용화됐다. 필요한 정보를 디지털화해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는 부분에서 좋은 서비스고, 활용도가 높고 낮음을 떠나서 계속 성장할 시장이다.지하철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디지털뷰(Digital Vi ew)’는 다양한 기능이 그 안에 집약됐다. 지도, 근처 맛집 검색, 무료 통화 서비스 등의 기능이 탑재됐지만, 막상 사용하는 사람들을 찾아보기 힘들다는 점이 아쉽다. 사용자를 충분히 배려하지 않았다는 생각도 든다.

IM 올해 전통시장에 사이니지를 보급한 이슈가 있었다. 전통과 디지털의 만남이 어색해 보이기도 하지만, 시대 흐름에 발맞춘 것이 아닐까.

조홍래  디지털 사이니지는 정보전달에 큰 의미를 둔다. 일본의 예를 들자면, 대지진이 있었을 때 사찰에 설치한 디스플레이가 큰 역할을 했다. 통신 두절로 아무런 상황을 듣지 못했던 시민들에게 정부에서 사찰 디스플레이로 메시지를 띄워 대피시켰다. 우리나라도 전통시장뿐 아니라 절이나 유적지에 팻말 대신 멀티미디어 요소를 가미한 디스플레이를 설치한다면 전통과도 어우러지면서 여러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고 본다.

IM 2013년에 디지털 사이니지를 이용한 성공적인 캠페인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었나?

조홍래  투명디스플레이를 이용한 캠페인이 특별하고 재미있는 시도였다고 생각한다. 현재 수도권 세 군데의 GS 편의점 냉장고에는 투명디스플레이가 설치돼있다. 편의점 냉장고 문 형태로 제작한 투명디스플레이며, 우리는 이를 ‘트랜스룩’이라고 부른다. 현재 ‘트랜스룩’에 코카-콜라 인터랙티브 캠페인을 시범 진행하고 있다.

간략히 말하자면, 트랜스룩은 냉장고 문에 달린 투명한 디지털 사이니지인데, 코카-콜라의 제품 영상 감상, 터치를 통한 이벤트 참여 등이 가능하다. 우리는 여기에 몇 가지 재미있는 요소를 넣었다. 소비자가 음료수를 구매하려고 문 앞에 서면, 트랜스룩 내장 센서가 사람을 감지해 영상을 보여주며, 문을 열기 위해 손잡이를 잡으면 코카-콜라 로고송이 나온다. 소비자가 반응을 보이는 디지털 사이니지 캠페인이다. 또 다른 사례를 꼽자면, 강남역 중간 건물에 설치한 거대 디지털 사이니지다. 증강현실 기법을 사용해 광고 캠페인을 펼쳐 소비자 주목도를 높였다.


IM 2014년 디지털 사이니지 시장은 어떻게 변화할지 기대된다. 내년도 시장을 전망해달라.

조홍래  내년에는 디지털 사이니지 분야에서 복합 기술이 발달할 것이다. 다변화 양상은 지금보다도 더욱 뚜렷해질 것이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NFC 기능을 활용한 사이니지도 많아질 것이다.

특히 앞으로는 공간에 디스플레이를 맞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며, 각종 센서나 새로운 기술이 더욱 발전할 양상이다. 지금까지는 디지털 사이니지가 고정 형태로 공간에 들어갔다면, 앞으로는 공간에 특화한 디지털 사이니지를 보게 될 것이라는 뜻이다. 공간에 맞는 미디어로 진화할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시장의 미래가 더욱 흥미롭다.
   

tags 월간 IM , 이정윤 기자 , 바이널아이 , 조홍래 대표 , 디지털 사이니지 , NFC , 스크린X , 키오스크 , 디지털뷰 , 투명디스플레이 , 트랜스룩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2013 소셜 마케팅 톺아보기
월별 특집 & 기획
2013 모바일 마케팅 톺아보기
월별 특집 & 기획
2013 디지털 사이니지 마케팅 톺아보기
월별 특집 & 기획
IM AWARD 2013 1부. 2013년, 곱씹을수록 좋은 캠페인
월별 특집 & 기획
IM AWARD 2013 2부. 2013년, 미처 다루지 못했던 캠페인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