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2014년 디지털 시대 마케팅 키워드는 'REAL'이다!

상세페이지

  • HOME > 오늘의 뉴스

제일기획, 2014년 디지털 시대 마케팅 키워드는 'REAL'이다!

- 제일기획, 디지털 소비자 움직일 마케팅 키워드로 ‘REAL’ 제시
- 대한민국 소비자, 디지털 임팩트 속 존재감 알리기에 전념
- Reality(실체적 리얼리티), Experience(체험), Authenticity(진정성), Life ShareTM(라이프셰어) 4가지 마케팅 동력으로 소비자 움직여야




제일기획이 소비자 트렌드 분석자료인 ‘대한민국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보고서(ACR-Annual Consumer Report)’를 발표하며 2014년 디지털 시대 마케팅 키워드로 ‘REAL’을 제시했다.

제일기획은 ACR을 바탕으로 디지털이 이끄는 급격한 변화로 오늘날 소비자들은 ‘불확실성’과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상반된 가치가 공존하는 사회에 살고 있다고 분석했다.

불확실성과 가능성의 공존 속에서 사람들은 조연이 아닌 주연이 되기 위해 발버둥 치며 ‘존재감 알리기’에 힘쓰고 있다. 디지털이 이끄는 급격한 변화, 즉 디지털 임팩트로 인한 무한경쟁 시대에 살면서 존재감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갖게 된 것이다.

제일기획은 이처럼 존재감을 알리기 위해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는 디지털 소비자들을 움직이기 위한 마케팅 동력으로 '실체적 리얼리티(Reality)', '체험(Experience)', '진정성(Authenticity)', '라이프셰어(Life ShareTM)'를 제시하고, 이 4가지 마케팅 동력의 앞글자를 따 올해 2014년 마케팅 키워드를 ‘REAL’로 정의했다.

제일기획은 ‘리얼리티’에 대해서 오늘날 소비자들에게는 이미지가 아닌 실체가 중요하며,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본 뒤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쇼루밍(Showrooming)’이 늘어난 현상을 꼽았다. ‘체험’의 경우는 소비자가 보고 만질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하며, ‘진정성’은 보기 좋게 포장된 메시지가 아닌, 진심을 보고 싶어 하는 소비자들의 열망을 채워주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라이프셰어’는 "시장 점유(Market Share)나 인지 점유(Mind Share)가 아닌 일상 점유(Life Share)를 통해 경쟁의 범위를 넓히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일기획은 라이프셰어의 예로 박카스를 언급하며, "광고는 소비자 인식 속이 아닌 소비자의 일상 속에 자리잡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Cheil DnA Center 센터장 조경식 상무는 "지난 23년간의 소비자 관심사 변화에서도 볼 수 있듯이 오늘날 디지털 사회는 존재감이 중시되며, 경험이 인식을 지배하고 있다"며 "더 이상 상징적인 브랜드만으로 소비자를 설득할 수 없으며 존재감을 체감할 수 있는 실체성 높은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tags 제일기획 , 디지털 마케팅 , REAL , 진정성 , 쇼루밍 , 월간 IM , DIToday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