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 개통

상세페이지

  • HOME > 오늘의 뉴스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 개통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함께 최신 ICT를 활용해 문화관광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를 경복궁에 구축하고 2014년 2월 10일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인문학과 ICT를 융합한 문화유산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고품격 문화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부처 협업 프로젝트로 진행했으며, 2012년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앱(App) ‘내손안의 덕수궁’을 구축 및 시범 운영한 후 2013년 경복궁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내손안의 덕수궁’ 서비스를 시범운영한 결과 문화유산 콘텐츠의 새로운 가치창출과 관람객 편리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기대된다.
※ 덕수궁 관람객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 관람객 만족도 80.4%, 주변 상점 매출 향상 등 가시적 성과 창출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와 함께 최신 ICT를 활용해 문화관광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를 경복궁에 구축하고 2014년 2월 10일부터 개통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은 인문학과 ICT를 융합한 문화유산 콘텐츠 개발을 통해 고품격 문화관광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부처 협업 프로젝트로 진행했으며, 2012년 증강현실 기반 모바일 앱(App) ‘내손안의 덕수궁’을 구축 및 시범 운영한 후 2013년 경복궁으로 서비스 대상을 확대했다.

‘내손안의 덕수궁’ 서비스를 시범운영한 결과 문화유산 콘텐츠의 새로운 가치창출과 관람객 편리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기대된다.
※ 덕수궁 관람객 전년 동기 대비 16.5% 증가, 관람객 만족도 80.4%, 주변 상점 매출 향상 등 가시적 성과 창출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안내 서비스는 다국어(영·일·중) 지원 및 수화 동영상 제공 등 외국인 및 장애인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본 사업은 크게 ▲스토리텔링 방식의 고궁 해설 ▲위치 및 인식기반 증강현실 활용 관람 안내 ▲3D 파노라마, 미디어 파사드 등 가상현실 서비스 ▲고궁 주변 관광정보 제공 등으로 구성돼 있다.

▲스토리텔링 방식의 고궁 해설
문화재 전문가와 스토리 작가의 공동 작업으로 2,700여 개의 콘텐츠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하여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다.

▲위치 및 인식기반 증강현실 활용 관람 안내
관람객 취향에 따라 관람코스를 선택하여 경로안내를 받고, 문화재에 관람객이 도착하면 해당 문화재의 현판 등을 인식하여 과거의 모습 등을 스마트폰을 통해 볼 수 있다.

▲3D 파노라마, 미디어 파사드 등 가상현실 서비스
3D 파노라마로 훼손되어 현존하지 않는 건물들이 3D로 재현되고, 미디어 파사드를 활용하여 경복궁 자경전 꽃담의 꽃이 피고 나비가 날아가는 영상을 보여주는 등 문화재에 새로운 콘텐츠를 가미하여 재미를 더한다.
※ 미디어 파사드 : 건축물 외면 중심을 의미하는 파사드(Facade)와 미디어(Media)의 합성어로 건물 외벽 등에 LED 조명이나 증강현실 등을 활용하여 영상을 표현하는 기술

▲고궁 주변 관광정보 제공
숙박, 음식점, 기념품, 축제 등 문화재 주변 관광정보를 제공하여 국내외 관람객 편의를 제공하고, 지역 상권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tags 증강현실 , 스마트 문화유산 , 경복궁 , 내 손안의 덕수궁 , 고궁 해설 , 가상현실 , 관광정보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오늘의 뉴스
교촌, 소비자 선정 최고 브랜드 대상
오늘의 뉴스
슈즈 브랜드 크록스, 2014년도 뮤즈로 이다희 발탁
오늘의 뉴스
‘증강현실 기반 스마트 문화유산 관광 서비스’ 개통
해외 뉴스
세계 3대 광고제, 뉴욕 페스티벌 심사 위원 발표
오늘의 뉴스
잡코리아, 포트폴리오 서비스 ‘웰던투’ iOS 앱 출시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