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이 빠릿빠릿한 개인 비서를 내려받다, 리멤버

상세페이지

  • HOME > 프로젝트 & 프로모션

손이 빠릿빠릿한 개인 비서를 내려받다, 리멤버

‘손으로 명함을 입력해준다’고 했을 때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아날로그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했다. 써보니 알겠다. 왜 꼭 사람의 손이어야 하는지를.

글. 김초롱 기자 cho612@websmedia.co.kr


프로젝트명 리멤버
부문 정보서비스
클라이언트 일반사용자 및 법인
제작사 드라마앤컴퍼니
오픈일 2014년 1월 17일(안드로이드) / 2014년 4월 4일(iOS)




명함관리 서비스의 끝
직장인 특히 영업이나 마케팅, 기자 같은 직종의 사람들에게 명함 관리는 쉽지 않다. 한번 명함 집에 들어간 명함을 찾기란 쉽지 않고, 엑셀파일에 입력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명함관리에 대한 니즈는 오래전부터 존재해왔고 그동안 많은 서비스가 등장했다. 하지만 무엇을 해도 결국 귀찮은 건 마찬가지였고, 인쇄물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OCR(Optical Character Reader) 기술은 숫자 하나라도 틀리면 안 되는 명함에는 부적합했다. 드라마앤컴퍼니가 사람의 손을 택한 이유가 여기 있다.
리멤버는 안드로이드와 iOS 두 가지 버전으로 제공하는데, 좀 더 안정화가 이뤄진 안드로이드 버전을 기준으로 기사를 작성했다. 리멤버의 명함 업로드 과정은 이렇다. 사용자가 리멤버 앱 내의 카메라로 명함을 촬영하면 타이피스트에게 이미지가 전달된다. 타이피스트는 이미지를 보고 텍스트를 수기로 입력한다. 적은 분량의 명함을 먼저 처리하는 시스템 덕분에 1~3장 정도의 명함은 화장실 한 번 다녀오면 앱에 들어와 있다. 명함 데이터를 구글 주소록, 아웃룩과 연동하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업무에 활용하는 경우가 많기에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편. 명함의 양이 많아 촬영하는 것마저 엄두가 안 나는 사용자를 위해서는 택배 서비스도 제공한다.

명함을 타이피스트에게 맡기다 보니,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체 입력 프로그램을 구축했고, 타이피스트는 해당 프로그램 내에서만 입력할 수 있다. 캡처가 불가능하며 실시간으로 한 장의 명함만 처리할 수 있다. 이름, 전화번호, 메일주소를 각각 다른 사람이 입력하도록 해 악용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했다.
정식 론칭이 되는 5월부터는 명함을 주고받은 관계를 활용한 온라인 바이럴 마케팅, 소셜커머스의 지역 딜과 연계한 대량 명함 일괄처리 서비스, B2B 영업을 통한 기업 단위 이용자 확보를 통해 서비스를 확산하고자 한다. 리멤버로 연결될 사람들, 그 인연이 만들어갈 이야기가 기대된다.





ui&ux
직관적이고 친절한 가이드
전체적으로 흰색과 검은색을 사용해 깔끔하게 디자인하고 기능 버튼과 강조해야 할 부분에 초록색을 사용해 직관적이다. 명함 촬영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를 위해 촬영 시 가이드 팝업을 제공한다. 초록색 라인에 맞춰 촬영하면 깔끔하게 트리밍해준다. 단, 배경이 명함과 구분이 안 되는 흰색이거나 너무 어두운 곳에서 촬영하는 것은 피하자.


facility
메신저로 명함을 건네다
리멤버 앱은 내가 가진 명함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공유 기능을 제공한다. 명함 세부 화면 하단의 ‘이 명함 전달하기’ 기능이 그것인데 문자, 메일은 물론 카카오톡, 라인 등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메신저 앱으로도 가능하다. 주소를 누르면 지도 앱으로 연결되는데, 이 또한 스마트폰에 설치된 지도 앱 중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target

인맥관리의 시작
명함정리는 곧 인맥관리다. 사람이 재산이라고 생각하는 사용자를 위해 명함을 더 쉽고 보기 좋게 관리할 수 있게 했다. 명함을 전화번호부처럼 그룹으로 분류할 수 있어 회사별, 직종별로 묶으면 인맥관리가 한층 수월해진다. 명함마다 별도의 메모가 가능해 언제 어디서 명함을 주고받았는지 등의 정보를 함께 저장할 수 있다.


timeline

프로젝트 아이디어 기획 시작 2013. 9월 말
프로젝트 기획 완료 10월 31일
1차 개발 완료 및 클로즈 베타 시작 12월 18일
오픈베타 시작 (안드로이드)  2014. 1월 17일
오픈베타 iOS 추가 오픈 4월 4일
정식 론칭 5월 중

tags 김초롱 기자 , 명함 앱 , 드라마앤컴퍼니 , 프로필미 , 최재호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