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의 Mark2014: 아이언 맨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구글의 Mark2014: 아이언 맨

[FUTURE MAKERS! - 지구를 움직이는 BIG4]
그들이 미래를 만드리라 : 퓨쳐 메이커스
구글의 MARK2014 : 아이언맨
넘어지고 일어서는 혁신 스파이더맨: 페이스북
헐크와 아마존이 폭주를 제어하는 법 : 아마존
초능력 없는 휴먼히어로 : 알리바바

우리는 히어로를 기다린다. 영화속에서나, 만화 속에서나 우리가 봤던 히어로들은 지구를 지켰다. 지구를 침략하거나, 인류를 멸망시키려는 사악한 무리로부터 우리를 지켜준 것은 특별한 능력을 지닌 히어로들이었다.
현실로 돌아와 주변을 살펴보자. 적을 물리치는 존재보다는 우리의 삶을 더 낫게, 더 편리하게 해주는 것이 오히려 히어로처럼 보인다. 다시 한 번 생각해보니, 그런 관점에서 만날 수 있는 히어로는 혁신을 만들어내고 있는 IT기업들이 아닐까 싶다. 그들은 나름대로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지만, 인류의 더 나은 삶을 위해서 헐크처럼, 배트맨처럼, 스파이더맨처럼, 아이언맨처럼 치열하고 빠르고 영리하게 움직이고있다.

진행. 월간 w.e.b.편집국


  천재 집안에서 태어나 막강한 자금력을 등에 업었지만 자신은 그 자본보다 더 막강한 가치를 지닌 아이언맨에 비견되는 것이 바로 구글이다. 영화 ‘어벤져스’에서 토니 스타크는 까칠한 성격으로 팀원들과 우호적인 관계를 갖지 못하지만 그 존재가 팀원들의 전투력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회를 거듭하면 할수록 모든 히어로와 상대할 수 있을 수준의 수트가 등장하는 아이언맨처럼, 구글은 속내를 벗겨보면 가장 무서울 정도로 성장하는 기업이다. 글 이종철 기자 jude@websmedia.co.kr



언뜻 보면 귀여운 빅독
어린이용 ‘한정판 미키마우스 시계’를 소중히 여기는 토니 스타크처럼, 구글은 당장 세계를 지배할 수 있을 만큼 거대하지만 알록달록한 BI와 유머러스한 두들로 호평을 받으며 친근한 이미지를 유지한다. 아이언맨처럼 구글이 나빠질 것이라고는 아무도 믿지 않는다. 아니 이제는 ‘그런 일은 발생하면 안된다’는 소망이 믿음으로 발전한 것일지도 모르겠다. 구글이 도전하는 사업 범위를 나누자면 자사의 기본 서비스인 인터넷과 콘텐츠 보급 확대, 데이터 기반 및 소프트웨어 사업, 도대체 의미를 알 수 없는 하드웨어 사업 등이다. 이 세 가지 범주는 완벽하게 나눌 수 없다. 이 수염 덩어리 공대생들의 M&A 사례들을 보면 구글의 아이언맨 수트가 어떤 모습인지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인터넷 보급 증대 및 콘텐츠 확충
구글의 최고 수익은 여전히 ‘광고’에 있다. 매출 규모만 보면 구글 웹도, 안드로이드도, 크롬도 모두 광고 수익을 위해 존재한다고 봐야 한다. 구글은 이 같은 인터넷 사용자의 양과 질 확대를 위해 구글 파이버, 구글 와이파이를 시행하고 있다. 구글 파이버는 2011년 3개, 현재 34개의 도시에서 시험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광랜(FTTH, Fiber to the home) 통신망 사업이다. 파이버의 특징은 1기가비트의 속도로, 현재 인터넷의 약 10~100배에 해당하는 정도. 룬(Loon) 프로젝트로 불리는 구글 와이파이는 구글이 제공하는 무선랜으로, 풍선을 띄워 무선랜을 연결하는 방식이다. 아직 시험 단계이나 구글이 드론 기업을 인수하며 탄력을 받고 있다.

콘텐츠 면에서 구글은 접근 불가한 스타크 타워를 세웠다. 구글이 인수 후 전 세계를 쓸어버린 유튜브나, 안드로이드와 크롬 OS 역시 콘텐츠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것이다. 같은 맥락으로 2014년 구글은 이스라엘 스타트업 웨이즈(Waze)와 그린스로틀게임즈(Green Throttle Games)를 인수했다. 웨이즈는 기본 지도에 크라우드 소싱으로 개인이 정보를 남기는 소셜 지도다. 이미 훌륭한 지도 데이터를 가진 구글이 지도를 소셜 콘텐츠로 활용할 것임을 시사한다. 그린스로틀게임즈는 안드로이드를 구동하는 게임 셋톱박스와 블루투스 컨트롤러를 보유한 업체. 이번 인수를 계기로 구글이 제작 중인 스마트TV에 게임 셋톱박스 기능이 포함되거나 컨트롤러를 탑재할 것임을 예상할 수 있다.

위. 소셜 지도 Waze
아래. 그린스로틀게임즈의 게임패드

타이탄 에어로스페이스의 태양광 무인기
 

tags 이종철 기자 , 타이탄에어로스페이스 , 빅독 , 그린스로틀게임즈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