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공연처럼 즐기다 차정인 기자의 T-타임, 2014 IT콘서트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IT, 공연처럼 즐기다 차정인 기자의 T-타임, 2014 IT콘서트

웨어러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IT에 관심이 없더라도 한 번쯤 들어봤을 법한 단어들이다.
친해지고 싶지만 쉽지 않았던 IT와의 만남을 주선하고자 한다. 그것도 아주 속 시원하고 재미있게.

글·사진. 김초롱 기자 cho612@websmedia.co.kr




IT 행사에 갈 때마다 딱딱하다는 인식은 업계 스스로 만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이번엔 다르다. KBS 프로그램 <차정인 기자의 T-타임>이 100회를 맞아 IT 콘서트를 열었다. 강연과 공연을 결합해 프로그램을 구성했는데, 알고리즘 아트라는 생소한 장르를 보여준 ‘태싯그룹’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들을 거리와 볼거리를 동시에 제공한 덕분인지 초등학생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의 관객이 귀를 기울이고 공감했다. 늦은 시간까지 이어진 콘서트 일부를 전한다.


최형욱 매직에코 대표는 웨어러블과 사물인터넷을 주제로 미니 강연을 진행했다. 웨어러블 기기가 정말로 우리 생활에 들어오기 위해서는 습관이라는 장벽을 넘어서는 본질적인 가치를 지녀야만 한다. 구글 글래스가 아무리 뛰어나다 한들, 안경을 쓰지 않던 사람이 그 기기를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 현재 웨어러블 기기가 크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은 반려견 시장이다. 웨어러블 기기는 항상 몸에 지니고 있어야 그 쓰임이 명확하므로 거부감이 없어야 하는데, 반려견은 상대적으로 거부감이 적은 사용자인 셈이다. 그는 웨어러블 기기란 그것이 다른 기기와 ‘연결’될 때 진정한 가치가 발현한다고 말한다. 기기 간의 연결과 데이터의 공유가 사물인터넷의 핵심이며 이것이 우리의 삶을 바꿔놓을 것이라고 말이다.





정하웅 카이스트 교수는 빅데이터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이어나갔다. 교수의 강연이라 어려운 IT 용어가 난무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강연은 유머가 넘쳐났다. 구글 검색 횟수가 선거 결과를 고스란히 반영한다는 그의 말은 놀랍도록 정확하게 맞아떨어졌다. 사람들은 검색할 때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데이터가 갖는 힘은 실로 막강하다. 그는 구글이 가진 빅데이터의 정확성과 그 힘에 대해 설명하면서도 연관된 내용을 검토하지 않고 숫자만 맹신하면 어떻게 되는지, 실패 사례도 함께 보여주며 밝은 면과 어두운 면을 모두 보여주고자 했다. 
이날 콘서트에서는 IT가 우리의 삶에 가져온 기회와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었다. 게임 방송으로 한 달에 수천만 원의 유튜브 수익을 올리고 있는 ‘대도서관’, 관광학과 학생에서 한국인 최초의 구글 글래스 사용자가 된 김인기 씨, 재미로 시작한 해킹으로 전문 프로그래머로 활동하고 있는 이두희 씨까지. 이들은 새로운 것에 두려움 없이 다가섰고, 그것을 기회로 더 넓은 영역을 경험하고 있다. 첨단 기술의 발달은 먼 미래의 일도 소수를 위한 것도 아니다. 우리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줄 IT 기술, 그 안으로 겁 없이 손을 내밀고 마음껏 향유하기를 바란다.  

tags 김초롱 기자 , 티타임 , 대도서관 , 태싯그룹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공모전 & 전시
상상력이 만들어낸 거대한 판타지 웨타 워크숍, 판타지 제왕의 귀환
월별 특집 & 기획
본격 더위 먹기 술래잡기
월별 특집 & 기획
IT, 공연처럼 즐기다 차정인 기자의 T-타임, 2014 IT콘서트
디지털 디자인
디자인, 자동차라는 한계에서 벗어나다
프로젝트 & 프로모션
될성부른 나무의 건강한 떡잎을 위해 본투글로벌(Born2Global)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