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통 튀는 인스타 #아이디어모음집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통통 튀는 인스타 #아이디어모음집

▷ “인스타그램, 미래의 #프리미엄광고플랫폼”
▷ 전문 기업에 물어본 #인스타그램마케팅AtoZ
▷ 통통 튀는 인스타 #아이디어모음집
▷ “인스타그램 마케팅, #진짜이야기 를 보여줘라”
▷ #thinkaboutinstagram

월별 2억 명의 액티브 사용자(2014년 1분기 기준), 총 200억 장 사진 게재, 매일 16억 개의 ‘좋아요’, 매일 6천만 장의 사진 공유, 일 초당 1천 개가 넘는 코멘트. 2010년 10월 6일,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미지 SNS ‘인스타그램’이 ‘지금’까지 세운 기록이다. “세상의 순간들을 포착 하고 공유한다”는 기업 목표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2억 명 사용자에게 ‘이미지’를 통해 텍스트보다 더 많은 영감을 빠르고 광범위하게 전달하고 있다.
그들의 언어는 심플하다.‘지금’의 ‘감성’이 담긴 한 컷의 이미지 혹은 15초짜리 영상이 전부다. 텍스트 읽기에 버겁고 너무 많은 광고와 비주얼 콘텐츠에 지친 현대 소비자들의 마음에 들기에는 이만 한 플랫폼이 없으니, 세계의 비주얼 역사를 담겠다는 포부를 안은 인스타그램이 자연스럽게 마케팅 역사에 진입한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렇게 인스타그램은 새로운 마케팅 플랫폼으로 서서히 떠올랐고, 해외 마케팅 시장에서는 이미 한자리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발 빠른 브랜드들은 이미 시작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망설이고 있는 곳이 많다. 그래서 이번 특집을 준비했다. 이를 읽고 당신이 어떤 선택을 하든, 확신과 용기를 얻길 바라며.


뻔한 인스타마케팅은 이제 그만. 카달로그면 카달로그, 광고 이미지면 광고 이미지 등 자기만의 방법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사로잡는 기업 인스타그램 아이디어가 여기 있다. 그야말로 통통 튀는 인스타아이디어 모음집을 바로 지금 활짝 펼쳐보자.

글. 조현아 기자 narb@websmedia.co.kr




■ 카달로그로 활용하기, 이케아 피에스 2014 인스타그램 웹사이트(@IKEA_PS_2014)


이케아 피에스 2014

가구 브랜드 이케아의 ‘IKEA PS 2014 인스타그램 웹사이트’는 인스타그램의 비주얼 콘텐츠로 구성된 특성과 태그를 잘 활용한 사례다. 이케아는 이곳에 자사 가구 이미지를 종류별로 차곡차곡 전시해놓았다. 원하는 제품이 있는 사용자는 의자, 테이블, 수납장, 전등, 아이디어 제품 중 종류를 선택하면 된다. 정말 기발한 순간은 그다음부터. 의자를 선택해서 들어갔을 시 해당 이미지를 터치하면 이미지 내 모든 의자에 태그가 나타난다. 이는 개별 제품의 계정 태그. 가장 마음에 드는 제품 태그를 누른 후 해당 계정에서 상세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그야말로 인스타그램 판 카달로그다.

■ 판매와 연계하다, 노드스트롬(@NORDSTROM) & 라이크 투 노우 잇(@LIKETKIT)


노드스트롬 라이크 투 바이와 라이크 투 노우 잇 인스타그램 계정

미국 유통 전문업체 노드스트롬과 쇼핑 서비스 라이크 투 노우 잇은 인스타그램을 판매와 연계한 보기 드문 사례다. 노드스트롬은 인스타그램 판매채널 라이크 투 바이(Like2b.uy/nordstrom)를 선보였다. 노드스트롬 공식 계정에서 마음에 드는 물건을 발견했을 시 바로 라이크 투 바이로 넘어가서 해당 물건 구매가 가능하게 했다. 인스타그램 계정만 있으면 따로 서비스에 가입할 필요도 없다. ‘프로필에 링크(link in profile to shop)’란 장소 태그와 함께 올라온 이미지의 물건은 모두 라이크 투 바이에서 살 수 있다. 바로 구매하기 귀찮을 때는 좋아요를 눌러두면 그만. 나중에 라이크 투 바이에서 이를 따로 모아둔 ‘My Likes’를 확인하면 된다. 라이크 투 노우 잇 또한 이와 비슷한 형태다. 인스타그램 공식 계정에 업로드된 모든 이미지 내 물건은 웹사이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좋아요를 누른 이미지의 물건은 노드스트롬의 라이크 투 바이와 마찬가지로 따로 My Likes 메뉴에서 확인 가능하다.

■ 해시태그 없이 캠페인을, 더 라운지 헤어살롱(@theloungehairsalon)


더 라운지 헤어살롱의 헤어 태그 프로젝트

태국의 체인 헤어숍 ‘더 라운지 헤어살롱’은 인스타그램에서 특별한 기부 캠페인을 벌였다. 일명 ‘헤어 태그 프로젝트’로, 투병으로 머리카락을 잃은 여성 암 환자에게 가발을 기부하기 위한 일이다. 오로지 더 라운지 헤어살롱의 팔로워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머리카락이 없는 환자의 이미지를 올릴 때 해당 이미지에 팔로워 계정을 태그한 것. 머리 모양처럼 올려놓은 태그들은 가발을 착용한 후 환자의 모습을 떠올리게 해 더욱 많은 참여를 도모했다. 캠페인을 통해 더 라운지 헤어살롱은 3천여 명의 환자에게 가발을 기부했단 소식. 이 캠페인은 적은 인원을 대상으로 하더라도 확실한 메시지만 전달할 수 있다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입증했다. 팔로워의 마음을 또 한 번 사로잡고, 브랜딩 효과까지 누리는 건 덤이다.


■ 마니아와 함께 만든 비디오 광고, #렉서스인스타필름(#LexusInstafilm) 렉서스는 일곱 번째 월드와이드 인스타밋(Worldwide Instameet) 때 200명의 인스타그래머와 #렉서스인스타필름을 만들었다. #렉서스인스타필름은 2014 렉서스 IS의 비디오로 인스타그램 이미지만 사용해 만든 스톱모션 필름. 인스타그램과 렉서스 마니아 커뮤니티를 통해 초대를 받은 참가자는 촬영을 약속한 당일 모두 예외 없이 자신의 모바일 기기로 필름에 활용할 이미지를 찍고 편집한 후 인스타그램에 공유했다. 필름의 비디오 시퀀스 개수를 지칭하는 해시태그 #frame203과 함께. 자체 필터가 있어 제법 괜찮은 이미지를 나타내는 인스타그램의 장점 덕분에 이는 그 날 바로 필름으로 완성됐다. 참가자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렉서스 광고를 만드는 데 직접 동참한다는 기쁨을 누렸다. 이게 바로 타깃 마케팅이 아닐는지. 그들의 렉서스에 대한 애정은 더욱 깊어지지 않았을까.



#렉서스인스타필름(#lexusinstafilm, @lexusinstafile)  www.youtube.com/watch?v=DgmQV7hGQXM&feature=youtu.be
■ 유명 인스타그래머와 함께하자, 페이팔


페이팔 인스타그램 계정의 미국 독립기념일 이벤트: 유명 인스타그래머 @trotterpup이 올린 이미지. 인스타그램에는 플랫폼 안에서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몇몇 사용자가 있다. 자기만의 멋진 이미지로 많은 팔로워를 양산한 인스타그래머 말이다. 온라인 결제 서비스 페이팔은 미국 독립기념일을 맞이해 이들을 활용한 작은 이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유명 인스타그래머 다섯 명(@danielsunglee, @mlle_michele, @alice_gao, @trotterpup, @tylersharpphoto)을 자기 계정으로 초대, 각기 생각하는 ‘자유’를 나타낸 이미지를 요청한 것. 이들은 5일간 차례로 페이팔 계정에 이미지를 올렸다. 저마다의 시선으로 자유를 표현한 이미지는 팔로워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다는 후문. 페이팔은 이처럼 자기 계정에서의 독특한 접근 방식으로 팔로워와 지속해서 교류하고 있다.

tags 월간 IM , 조현아 기자 ,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마케팅 , 이케아 , 노드스트롬 , 라이크 투 노우 잇 , 더 라운지 헤어살롱 , 렉서스 , 페이팔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