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쇼핑 스마트폰 결제, 하시겠습니까?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모바일 쇼핑 스마트폰 결제, 하시겠습니까?

The New Era of Payment 대한민국페이 문이 열리다

1 ;  모바일 쇼핑 스마트폰 결제, 하시겠습니까?
2 ;  모바일 커머스, 잘 보이시나요?
3 ;  간편 결제로 본 모바일 결제 시스템
4 ;  한국 모바일 쇼핑 결제, 어디까지 왔나

벌써 몇 년째다. 쉽게 결제하는 방법이 있음에도, 불편을 감수해야 하는지에 대한 불만을 가진 소비자와, 보안 문제를 내세우며, 불편하지만 익숙하면 괜찮다고 이야기하는 정부와의 줄다리기가. 대안도 있고 해답도 있으나, 그것을 풀어내는 과정이 쉽지 않다. 통신사도, 카드사도, 은행도, 정부도 저마다 입장이 다르다. 애먼 소비자만 고생이다. "PC에선 희망이 없다"는 이종철 편집장 말처럼, 표류 중인 결제 시장의 숙원을 풀 수 있는 것은 모바일이 아닐까? 일단, '애플페이'가 전 세계에 공식 선언했다. 이제는 '결제 시대'라고. 이제 세상은 변할 것이다. 그것이 어떻게 흘러갈지는 여전히 궁금하지만, 적어도 액티브 X 때문에 머리 썩는 일은 없을 것이다. 대한민국에 사는 나도 온라인에서 빠르고 쉽게, 돈 쓰고 싶다.

진행. 월간 w.e.b. 편집국


1; The New  Era of Payment special e-vey
모바일 쇼핑 스마트폰 결제, 하시겠습니까?


2014년 9월과 10월은 알라딘의 해외카드 결제 시스템 도입과 카카오페이 등장으로 모바일 결제의 한 획을 그은 시기로 기억될 것이다.
글. 이종철 편집장 jude@websmedia.co.kr


조사 대상: 20~60세 소비자
조사 일시: 2014년 9월 17일
원본 결과 및 RAW 데이터: bit.ly/monthlyweb1410  
Q1 스마트폰 쇼핑 시 결제까지 하는 편입니까? 이 질문 이전에 ‘스마트폰에서 쇼핑을 해본 적 있느냐’는 질문에는 놀랍게도 전체의 80%인 400명이 ‘해본 적 있다’고 대답했다.
이 400명 중 ‘결제까지 한다’는 사용자는 85%(340명)로 전체 설문 대상 500명 중 68%에 달했다. 성별 차이는 남성 250명 중 84.9%, 여성 85.1%로 거의 없었고, 구매력이 있고 기술 수용도가 높은 25세~34세 사용자는 약 90%의 확률로 결제도 한다고 대답했으나 전반적으로 전 연령이 80% 후반 정도의 높은 확률로 결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나머지 사용자 중 일부는 ‘스마트폰에서는 구경만 하고 장바구니에 담아 PC에서 결제(11.5%, 46명)한다고 대답했다. 한편, ‘스마트폰에서는 쇼핑을 절대 하지 않는다’는 설문자는 단 한 명도 없었다.



Q2 사용한 스마트폰 결제 시스템은 무엇인가요? 중복 선택 허용 사용자가 스마트폰 결제 시 주로 사용하는 결제 방법은 ‘신용카드사 앱 카드나 모바일 ISP’(238명)인 것으로 나타났다. 시류에 발빠르게 맞춘 카드사의 성과를 엿볼 수 있다. 특이점은 신용카드를 소지하기 어려운 20~24세의 응답자는 비교적 적은 비율로 카드사 솔루션을 사용한다. 반대로 이들의 경우 ‘스마트폰용 뱅킹 애플리케이션으로 계좌이체’하는 방법을 다른 연령층보다 더 많이 사용한다.
전체 결제방법 중 2위는 ‘휴대폰 소액결제’로 143명, 3위는 ‘뱅킹 앱으로 계좌이체(104명)’였다. 휴대폰 소액결제(143명)의 경우 인증 문자로 결제해 휴대폰 요금에 통합된다는 편의성이 있으나 수수료가 10%에 달하는 것을 아는 이는 많지 않다. 예를 들어 ‘배달의민족’에서 17,000원짜리 치킨을 결제하면 실제로 통장에서 나가는 돈은 18,700원이 된다.
카카오페이를 사용했다는 응답자는 7명뿐이었으나 조사 시점이 카카오페이 출시 후 10일 뒤였음을 감안하자. 이 시점에서 카카오페이 가입자는 5만 명을 넘었다. 구글 월렛을 사용했다는 사용자는 12명으로, 구글 월렛이 결제 수단으로는 한국에서 완벽하게 실패했을을 알 수 있다.


Q3 스마트폰에서 결제까지 했던 사이트는 어디인가요? 중복 선택 허용 1위는 소셜커머스 회원수 1위인 쿠팡(201명)이었고, 2위는 오픈마켓 회원수 1위인 지마켓(192명)이었다. 쿠팡과 지마켓의 가장 큰 차이라면 쿠팡은 상품을 알기 좋게 스토리텔링하며 큐레이션한다는 데 있다. 반면 지마켓의 경우 검색을 통해 모바일에서 상품을 상세하게 알기 어렵다. 옥션(160명), 위메프(151명), 티켓몬스터(117명)가 뒤를 이었다. 이 결과로 유추해보면 소비자는 스마트폰에서 오픈마켓과 소셜 커머스를 모두 사용하고, 스토리텔링형 큐레이션에 구매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다. 스토리텔링형 카피는 ‘약빤 카피’ 등의 평가를 받는 쿠팡이 제일 유명하다.




Q4 스마트폰에서도 결제가 가능한데, 결제하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객관식 Q1에서 결제하지 않는다는 사용자들에게 이유를 물었다. 스마트폰에서 결제하지 않는 이유는 1위가 ‘PC 결제가 편해서’로 43.1%(69명), 그 뒤를 ‘화면이 작아서 불편’하다는 의견이 36.2%(58명)로 뒤를 이었고, ‘스마트폰에서는 결제가 불가능’하다는 사용자도 15%(24명)나 된다. 사실 모바일 결제는 버튼을 누르기 어렵다는 단점, 초기 등록이 귀찮다는 단점이 있지만 PC 결제보다 편리한 경우가 많다. 반대로 생각하면 PC 결제에 피곤함을 덜 느끼는 사용자층이 굳이 옮겨갈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볼 수도 있다.


Q5 카카오 페이 같은 멀티카드 애플리케이션형 스마트 결제 시스템, 사용해볼 의사가 있습니까?                      ‘PC보다 편리하다면 해볼 의사가 있다’는 사용자가 과반(53.8%, 269명)이다. ‘하지 않겠다’는 사용자도 24.4%(126명)로 적지 않은데, 이유가 충격적이다.



Q6 사용하지 않을 이유는 무엇인가요? 애플리케이션형 카드를 사용하지 않을 이유의 1위는 ‘보안 문제가 걱정된다(76.2%, 93명)’고 답했다. 각종 유출 사건으로 사용자가 얼마나 보안에 대한 인식이 나빠졌는지를 알 수 있다.

Q7 만약 사고 싶은 물건이 생겼는데 한국에 재고가 없다면 다음 중 어떤 방법으로 구매하시겠습니까? 사고 싶은 물건의 재고가 없으면 사용자 대다수는 ‘해외 직구를 이용하겠다(40.4%, 202명)’고 답했고, ‘구매를 포기한다(29,4%, 147명)’는 소비자도 많다. 소비자 중 69.8%(349명)가 등을 돌린 것이다. 규제에 목매는 이유가 세수 때문이라면 빠르게 철폐해야 할 시점이다. 액티브X나 공인인증서가 보안 때문이라고 하기엔 금융사 개인 정보 유출 사태가 너무 잦았고, 처벌 또한 솜방망이 수준이었기 때문이 아닐까. 부디 모바일 결제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기를 빈다. PC에선 이미 희망이 없다.




tags 모바일 결제 , Payment , 카카오페이 , 애플페이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오늘의 뉴스
M Payment 모바일 결제의 모든 것
오늘의 뉴스
카카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카카오페이 출시
월별 특집 & 기획
모바일 쇼핑 스마트폰 결제, 하시겠습니까?
월별 특집 & 기획
모바일 결제, 해외처럼 쉽고 빠르게
월별 특집 & 기획
한국 모바일 쇼핑 결제 어디까지 왔나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