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웹드라마의 모든 것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브랜드 웹드라마의 모든 것

모바일 기기 또는 PC 웹에서 보는 드라마, ‘웹드라마’가 난리다.
형식과 구성이 자유롭고, 러닝타임이 짧아 ‘미니드라마’라고도 불리는 이 콘텐츠는 ‘스낵 컬쳐’ 현상과 맞물리며
젊은 층 소비자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브랜드 역시 자사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너도나도 웹드라마를 제작하고 나섰다.
그렇다면 브랜드 웹드라마에 대한 소비자들의 생각은 어떨까?

진행. 김지훈 기자 kimji@websmedia.co.kr




1. 어떤 브랜드의 웹드라마가 기억에 남았나? (3개 이내 중복 응답 허용)





콘텐츠의 유효 기간이 어느 때보다 짧아진 듯하다. 3위(36명, 15.6%)와 압도적인 표차로 1·2위를 차지한 SK텔레콤 ‘이상하자(139명, 60.2%)’, 이니스프리 ‘Summer Love(71명, 30.7%)’는 모두 2015년 5월에 론칭한 따끈따끈한 웹드라마다. 과거 큰 인기를 끌었던 삼성그룹의 ‘최고의 미래’, ’무한동력’은 5월 12일 진행한 본 조사에서 각각 15.6%(36명), 12.1%(28명)의 표를 받는 데 그쳤다.




2. 브랜드 웹드라마를 보고 해당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변했나?





기존 갖고 있던 브랜드에 대한 생각이 ‘변하지 않았다(74명, 32%)’는 의견이 많았다. 웹드라마를 보고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크게 바뀌지는 않았다는 이야기. 그러나 ‘긍정적으로 변했다’는 응답자가 62명(26.8%), ‘관심이 생겼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34명(14.7%)인 것을 미뤄볼 때, 브랜드의 웹드라마 마케팅은 효과 면에서 절대 적지 않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잘 모르겠다(51명, 22.1%)’거나, ‘부정적으로 변했다(8명, 3.5%)’와 같은 부정적인 의견은 생각보다 많지 않았다.




3. 브랜드의 웹드라마 마케팅에 대해






4. 브랜드 웹드라마를 시청한 후 직접 브랜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나?



브랜드의 웹드라마 마케팅에 대해 소비자들은 대체로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154명, 66.7%). ‘관심 없다’는 응답은 56명(24.2%), ‘부정적’이라는 의견은 21명(9.1%)으로, 두 부정적 의견을 택한 응답자의 수를 합쳐도 긍정적이라는 의견을 선택한 응답자 수를 넘지 못했다.
그런가 하면 재밌는 결과도 나왔다. 브랜드 웹드라마를 보고 ‘직접 해당 브랜드 상품을 구매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무려 59명(25.5%)에 달한 것. 특정한 마케팅 프로그램을 보고 4분의 1 이상의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3번 질문·답변에 이어 웹드라마 마케팅의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조사대상. 20~30대 남녀 500명 중 브랜드 웹드라마를 본 경험이 있는 231명
조사일. 2015년 5월 12일

IM Research 코너는 국내 1위 모바일 리서치 전문업체 ‘오픈서베이’(www.opensurvey.co.kr)와 함께합니다.

tags 월간 IM , 김지훈 기자 , 브랜드 , 웹드라마 , 드라마 , 마케팅 , SK텔레콤 , 이상하자 , SKT , 이니스프리 , Summer Love , 삼성그룹 , 최고의미래 , 무한동력 , 비비안 , 락앤락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브랜드 마스코트의 소셜미디어 퍼스널 브랜딩
월별 특집 & 기획
PR 산업에서 디지털 마케팅 접목하기
월별 특집 & 기획
브랜드 웹드라마의 모든 것
월별 특집 & 기획
‘몰입’의 마력 신분당선 e-TAS
월별 특집 & 기획
IM 본격! 어워드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