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OPLE1. 당신과 나 사이의 거리, 그리고 크리에이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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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OPLE1. 당신과 나 사이의 거리, 그리고 크리에이터

Video Marketing T·P·O
august. 2015

패션 업계에서는 꼭 기억해야 하는 약어가 있다.
바로 T·P·O. 한 마디로 시간(Time)에 맞고, 장소(Place)에 맞고, 상황(Occasion)에 맞는 옷을 연출하라는 뜻이다.
마케팅 전략에도 같은 약어의 T·P·O가 있다.
이는 소비자의 시간, 장소, 상황에 맞게 미디어 및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야 한다는 의미. 이제 기억해야 할 T·P·O가 하나 더 생겼다.
동영상 마케팅 시 ‘소비자와 간격을 좁히기 위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단어 T(Time)·P(People)· O(Optimization)! 왜 T·P·O인지,
차근차근 궁금증을 풀어보자.


Intro. #동영상마케팅TPO
TIME. 동영상 마케팅, 소비자의 시간을 달리다
PEOPLE. 1: 당신과 나 사이의 거리, 그리고 크리에이터
PEOPLE. 2: 크리에이터는 동영상 마케팅의 미래다
OPTIMIZATION. 소비자와의 거리에서 최적화를 외치다[/font]


꼭 동영상의 영역이 아니더라도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툴은 ‘사람’이다. 마케팅은 결국 사람의 이야기이기 때문.
사람이 사람과 소통하기 위해 사람이 만든 ‘미디어’라는 도구를 통해 이야기를 주고받는 과정이 마케팅 아니겠는가?
그렇다면 궁금해지는 게 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동영상’이 마케팅의 중심인 이 시대에,
소비자들은 기업의 동영상 마케팅 활동에 어떤 ‘사람’이 나오는 걸 선호할까?
그리고 기업들은 소비자들과의 거리를 좁히기 위해 어떤 사람을 기용해 소비자와 소통해야 할까? 그 답을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자.




글. 임성희 SK플래닛 신규사업개발실 부장



크리에이터의 시대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동영상’이 미디어와 마케팅의 중심인 시대. 소비자에게 동영상은 언어나 몸짓 같은 하나의 커뮤니케이션 도구이리라. 그러므로 동영상을 중심으로 소비자들과 소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의 언어를 읽으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동영상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소비자들은 더는 ‘신비주의’에 열광하지 않는다. 베일에 싸인 채 최대한 자신의 모습을 감추고 은둔하는 스타들에게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한다. 개인의 일상을 ‘동영상화’해 공유하는 플랫폼이자 미디어인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가 미디어의 중심으로 자리 잡으면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일상을 매력적으로 포장해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소위 ‘크리에이터’라 불리는 이들을 사랑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소비자에게 개방적이고, 웃음과 공감을 주며, 심리적인 편안함마저 제공한다. 신비할수록 몸값이 올라가던 신비주의 스타들의 전성기는 사실상 끝난 것이다. 이제 크리에이터의 시대다.

크리에이터의 시대가 온 이유에 관해 이야기할 때, 유튜브에 대해 짚고 넘어가지 않을 수 없다. 유튜브의 태동을 먼저 살펴보자. 유튜브에 최초로 공유된 영상은 2005년 유튜브의 공동창업자 조드 카림이 동물원에서 찍은 18초짜리 ‘Me at the zoo’라는 동영상이다. 조드 카림은 이 영상에서 멋쩍은 표정으로 “여기 코끼리들이 있는데요. 코끼리의 멋진 점은 정말 코가 길다는 겁니다. 뭐, 할 말이 없네요”라고 말한다. 이 짧고 내용 없는 동영상은 사람들이 유튜브를 통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줬고, 이후 미디어에 대한 인식을 뒤바꿔 놓았다. 즉, 미디어를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제시한 것이다.

이렇게 유튜브라는 공유의 장이 열리자, 재미있는 사람들이 등장하기 시작한다. 방송국 PD도, 영화감독도, 영상 전문가도 아닌 일반인들이 자신의 일상을 재미있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곧 유튜브 세상에도 스타가 등장하는 계기가 된다. 사용자들은 이들의 게시물에 재미를 느꼈고, 이들이 다음에 어떤 게시물을 올릴지 궁금해하며, 이들의 게시물을 신뢰하기 시작했다. 이렇게 본격적으로 ‘크리에이터’라는 개념이 생겨났고, 이들의 일상이 온라인에서 큰 화제가 되자, 자연스럽게 기업의 마케터 역시 이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즉, 이들의 화제성을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욕구가 생겨난 것이다.






유튜브 첫 동영상 ‘Me at the zoo’




MCN ‘트레져헌터’ 소속 크리에이터 ‘양띵’의 첫 광고 ‘케로로팡팡 양띵 CF’





크리에이터 동영상 마케팅의 명과 암

이처럼 유튜브는 일반인인 크리에이터가 브랜드 마케팅에 진출하는 교두보가 됐고, 이제 수많은 브랜드가 크리에이터를 자사 마케팅 활동에 활용하려 하고 있다. 수요가 많아지자 크리에이터를 모아서 관리하는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네트워크)이 생겨났고, 이는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를 효율적으로 연결해 크리에이터의 마케팅 활동 과정을 돕는 역할까지 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는 동영상 마케팅에 크리에이터를 활용할 때 장·단점이 무엇인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등을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우선 크리에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데는 다양한 장점이 있다. 첫 번째 장점은 비용이 저렴하다는 것이다. 크리에이터 마케팅은 스타들의 몸값을 반영하기보다는 디지털 마케팅 효과 측정 방식인 CPA(Cost per Action, 액션 당 단가), CPM(Cost per Mile, 노출 1,000회당 단가) 등을 따르는 경우가 많다(물론 MCN, 케이스에 따라 차이는 있다). 둘째는 ‘소비자와의 친숙도’다. 이는 대부분 크리에이터가 자신의 일상을 소재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는 데 따른 장점으로, 광고의 신뢰도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다. 크리에이터가 등장하는 광고의 경우, 실제로 일상 속에서 제품을 사용하거나 서비스를 체험하는 후기 형식의 광고가 많다. 일반적인 광고 캠페인에 출연하는 스타가 실제로 해당 제품을 쓰고 있다고 믿는 소비자는 없지만, 크리에이터의 경우 제품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는 믿음을 강하게 줄 수 있다. 셋째는, 크리에이터들은 그 자체로 소비자 타깃팅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크리에이터의 팬들은 대개 비슷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이에 따라 국가, 나이, 성별, 개인적 취향까지 알 수 있어, 매우 세분화된 소비자 타깃팅을 할 수 있다. 타깃팅에 따르는 비용도 들지 않는다.

물론 약점도 있다. 도달률이 약하다는 것. 예를 들어 TV 광고 한 번이면 불특정 다수 소비자에게 죽 퍼뜨릴 수 있는데, 크리에이터를 활용하면 팬 이외의 사람들에게 퍼져 나가는 시간이 더딜 수밖에 없다. 또한, 체계적이지 않은 프로세스도 문제다. 크리에이터의 사적인 영역이 콘텐츠 요소로 포함되기 때문에, 브랜드가 메시지를 의도대로 가공하고 통제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경쟁 브랜드와 스토리가 겹칠 수도 있다. 국내 마케팅 시장 환경의 문제도 있다. 마케팅 활용 가치가 높은 동영상 플랫폼 유튜브, 바인, 스냅챗 등은 대부분 글로벌 서비스다. 이에 반해 한국은 철저한 로컬 마켓이다.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또한, 크리에이터 동영상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글로벌 브랜드도 그리 많지 않고, 광고 수익만으로 생활이 가능한 크리에이터의 수도 작다. 이 때문에 미국처럼 기존 매체를 대체할 정도로 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한 동영상 마케팅이 성장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즉, 한국 동영상 마케팅 시장에서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동영상은 마케팅의 미래고, 동영상 마케팅의 미래는 크리에이터다. 지금 동영상 마케팅 업계의 관심은 철저히 미래를 보고 달려나가는 과정이다. 국내에서는 아직 흐름을 지켜보는 중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는 이미 확실한 트렌드로 자리 잡아 코카-콜라, 버거킹 등 전통적인 광고 방식에 의심이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중심으로 꾸준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 크리에이터 동영상 마케팅은 시간에도, 표현에도 사실상 제약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면에서도 강점이 있다.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 자유롭기 때문. 평범한 사람들이 자신의 일상을 이야기하는 것에서 시작해, 이제는 동영상 마케팅의 화두이자 중심이 된 크리에이터. 이들의 미래에 동영상 마케팅의 미래가 있고,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는 열쇠가 있다.


tags 월간IM , 김지훈 기자 , 임성희 , SK플래닛 , 동영상마케팅 , 사람 , 유튜브 , 조드 카림 , 크리에이터 , MC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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