④RESEARCH: 소비자가 생각하는 MCN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④RESEARCH: 소비자가 생각하는 MCN

디지털 시대가 만든 스타, 1인 크리에이터. 그들은 자신들의 채널을 타고 디지털 세계를 누비고 있다.
바다를 건너 한국에 들어온 ‘MCN(Multi Channel Network, 다중채널네트워크)’은 언젠가부터 그들과 함께 거론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최근 들어, 이 MCN에 관한 관심과 움직임이 예사롭지 않다!
MCN에 관한 해석은 분분하지만, 많은 사람이 오해하듯 크리에이터를 대표하거나 총칭하는 말이 아니다.
MCN이란, 말 그대로 여러 1인 크리에이터의 채널을 묶어 이들을 연결, 관리함으로써
크리에이터에게 도움을 주는 사업이라는 것이 가장 유력한 해석이다.
힙(Hip)한 단어처럼 여기저기서 소환되고 있는 MCN은
늘 새로운 채널과 크리에이티브를 찾아 헤매는 마케터들의 눈을 반짝이게 하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의심의 눈초리도 많은 게 사실.
MCN에 관한 혜안을 얻기 위해 그 속살을 늦지 않게 벗겨보자. 쇼 미 더 MCN![/font]


지금까지 여러분은 브랜드, 광고대행사, MCN, 마케팅 전문가에게 MCN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들어봤다.
이제, 사실상 MCN 산업 흥망의 열쇠를 쥐고 있는, 어쩌면 가장 중요할지도 모르는 ‘소비자’의 의중을 물을 차례다.
과연 소비자들은 크리에이터와 MCN을 중심으로 한 기업들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정리. 김지훈 기자 kimji@websmedia.co.kr




조사대상. 20~30대 소비자 438명
조사일. 2015년 8월 17일


01. 다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크리에이터는 누구인가?



대한민국 20~30대 소비자 열 명 중 일곱 명은 ‘크리에이터’라는 존재에 대해 알고 있었다. ‘기억에 남는 크리에이터가 누구인지’ 묻는 설문에 총 438명의 응답자 중 68.5%(300명)가 자신의 의견을 답한 것. 온라인에서 상당한 구매력을 지닌 20~30대 소비자 층이 알고 있다는 것은 마케팅을 위한 툴로서 어느 정도 의미를 지닌다. ‘가장 기억에 남는 크리에이터’로는 ‘김이브(15.5%, 68명)’가 1위를 차지했다.




02.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함께 진행한 캠페인을 보고 어떤 생각이 들었나?



크리에이터를 알고 있는 300명의 응답자 중 ‘캠페인을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 126명을 상대로 시청 후 브랜드에 대한 태도가 바뀌었는지 물었다. 결과는 ‘잘 모르겠다(40명, 31.7%)’는 답이 1위. 애초에 브랜드에 대해 생각하지 않고 캠페인을 시청한 경우가 많았다. 다만,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거나 ‘관심을 두게 됐다’는 긍정적 유형의 대답이 43.6%(55명)를 차지했고, 부정적 응답은 4%(5명)에 불과했다.




03. 크리에이터들이 등장하는 광고 또는 캠페인을 시청한 플랫폼은 무엇인가?



캠페인을 시청한 경험이 있는 126명 중 57.3%에 해당하는 73명의 응답자(중복응답 허용)가 ‘유튜브’를 손에 꼽았다. 사실상 국내에서 동영상 광고와 크리에이터의 주 활동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는 플랫폼은 유튜브가 유일하다. 2위는 수많은 ‘스타 1인 미디어’를 보유한 ‘아프리카TV(48.4%, 61명)’. 현재까지도 국내 대부분 크리에이터가 아프리카TV와 유튜브를 주로 활용한다는 점에서 미뤄 볼 때, 당분간 이러한 양상은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



04. 크리에이터 콘텐츠와 어울리는 브랜드 카테고리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크리에이터와 브랜드가 협업할 때, 가장 잘 어울리는 제품군으로 소비자들은 무엇을 뽑았을까? 1위는 ‘IT 기기/가전제품(33.3%, 100명)’이었고, 그 뒤로 ‘식품/음료(14.7%, 44명)’, ‘뷰티(12.3%, 37명)’ 등이 따랐다.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게임, 뷰티, 음식 관련 주제를 다룬다는 점에서 볼 때, ‘IT 기기/가전제품’이 1위를 차지한 것이 흥미롭다. 이는 브랜드가 단순히 크리에이터가 다루는 주제에 따라 상품을 한정할 필요는 없다는 사실을 방증하는 듯하다.  

tags 월간 IM , 김지훈 기자 , 크리에이터 , MCN , 김이브 , 영국남자 , 대도서관 , 최군 , 철구 , 쿠쿠크루 , 유튜브 , 아프리카TV , 페이스북 , 네이버 TV캐스트 , Daum tv팟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②SYMPOSIUM. 왜 지금 MCN인가
월별 특집 & 기획
③COLUMN. 디지털 마케터가 이해해야 하는 마케팅 전략상 MCN의 의미
월별 특집 & 기획
④RESEARCH: 소비자가 생각하는 MCN
월별 특집 & 기획
⑤REFERENCE. 성장한 해외 MCN, 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MCN
리뷰 & 하우투
IM 추천 신간도서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