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세상, 디자이너는 사라질까?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세상, 디자이너는 사라질까?

글. 신명섭 플러스엑스 이사





디자인이란 어떤 목적(문제)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세우고 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시각 및 촉각적인 매체로 실체화하는 행위다. 그리고 디자이너란 이러한 행위를 실현하는 사람을 뜻한다. 이런 의미로 보면 디자이너란 꼭 전문적으로 공부했던 사람일 필요는 없다.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어떤 식으로든 목적을 일궈내면 되니까. 인플루언서(Influencer) 자격으로 참가한 ‘어도비 맥스 2015(Adobe MAX 2015)’에선 전문 디자이너와 그렇지 않은 사람의 경계가 점점 무너지고 있다는 걸 몸소 느낄 수 있었다. 그러니까 누구나 디자이너가 될 수 있게 된 세상이 점점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변화는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빠른 발전 덕이다. 모두 알다시피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은 인류의 삶의 방식을 바꿔놨으며 이와 맞물린 소프트웨어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해준다. 예를 들어 사진 앱을 생각해보자. 이제는 누구나 스마트폰과 사진 앱만으로 멋진 사진을 표현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어떤 이는 전문 사진가 수준의 사진을 생산하며 프로 사진가로 활동하기도 한다. 글과 영상 분야도 크게 다르지 않다. 다시 말해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누구나 창의적인 디자이너(크리에이티브)가 될 기회가 늘고 있는 것이다.


어도비 맥스 2015는 ‘창의적인 발상을 실천하라. 환경은 어도비가 만들겠다’고 외치는 행사 같았다. 어도비의 전략은 자사의 제품을 통해 누구나 크리에이티브가 될 수 있다는 것뿐 아니라 크리에이티브가 뛰어놀고 서로 영감을 주고받는 생태를 조성하는 것.
혹자들은 이런 상황을 들어 디자이너의 위기가 아니냐는 주장을 한다. 그러나 내 생각은 다르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일반인에게도, 디자이너들에게도 더 큰 기회를 주기 때문이다. 이유는 이렇다. 일반적으로 대학 혹은 전문기관에서 디자인 교육을 받고 나온 예비 디자이너들은 커리어를 시작할 때 수많은 디자인 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모든 디자인 분야는 나름의 특수성이 있어 한 명의 디자이너가 모든 분야를 완벽하게 소화할 수 없으므로. 그러나 디자인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도전하고 구현할 기회를 열어 줄 것으로 보인다.


어도비는 이런 변화의 중심에 서 있다. 이번 어도비 맥스에서는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소개하는 스닉스(Sneaks)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그중 프로젝트 페이스(Project Faces)는 단연 눈에 띈다. 이는 누구나 손쉽게 특별한 서체를 만들거나 로고를 제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이다. 원래 서체 디자인은 상당한 시간과 고도의 조형성을 요구하는 분야. 그러나 프로젝트 페이스를 통해 서체 제작에 전문성이 없는 디자이너들도 손쉽게 자기가 원하는 콘셉트의 서체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코멧(Project Comet)은 디자이너들이 보다 손쉽게 디자인하고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제는 모든 사람이 전문성을 겸비하지 않더라도 자기 생각을 창의적으로 구현할 기회가 늘고 있다.


그렇다면 질문 하나. 프로젝트 페이스가 상용화되면 서체 디자이너가 없어질까? 나는 그렇지 않을 거라 믿는다. 섬세한 작업과 노하우의 구현은 여전히 전문가의 영역이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더 쉬운 디자인 환경을 조성할 것이다. 그러나 이는 디자이너를 위협하는 건 아니다. 그저 디자인 작업에 대한 공감과 이해도를 높여 줄 뿐이다. 그래도 안심해선 안 된다. 특정 영역의 전문성을 키워 경쟁력을 유지해야 한다. 결국, 가장 중요한 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하는 자세가 아닐까 한다. 시장이 빠르게 변화한다면 이를 거부하기 보단 슬기롭게 활용할 수 있는 자세를 갖춰야 한다.

tags 디아이투데이 , ditoday , 월간웹 , 월간web , 신명섭 이사 , 플러스엑스 , 디자인 , 어도비 맥스 2015 , Adobe MAX 2015 , 프로젝트 코멧 , Project Comet , 프로젝트 페이스 , Project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월별 특집 & 기획
크리에이티브에게 미친 영감, 매드 맥스, 어도비 맥스
월별 특집 & 기획
어도비 맥스 2015에서 새로 공개된 것들
월별 특집 & 기획
누구나 디자인을 할 수 있는 세상, 디자이너는 사라질까?
월별 특집 & 기획
9배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보인 분야, 미국 동영상, 사진 앱 순위
월별 특집 & 기획
10월의 IT 기기 중고가 리포트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