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배워야 할 지를 고민하는 웹디자이너를 위한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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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을 배워야 할 지를 고민하는 웹디자이너를 위한 지침서

개자이너와 디발자
designvelopment
웹 환경의 지각 변동이 굳건하던 IT 직업군의 경계를 허물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등장한 직업은 개자이너와 디발자. 이제 막 업계에 발을 딛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는 이 변화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①인정하자, 세상은 개자이너와 디발자를 원한다
②코딩을 배워야 할 지를 고민하는 웹디자이너를 위한 지침서
③IT 히어로들의 집단, 스포카(spoqa)
④개자이너와 디발자가 될 수 있는 방법



②코딩을 배워야 할 지를 고민하는 웹디자이너를 위한 지침서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롤플레잉 게임에 비교한다면 마법사과 전사의 관계와 비슷하다. 둘 다 최종 목표는 디아블로를 박살 내는 것인데, 그 목적 달성을 위한 수행 역할이 다르다. 웹디자이너가 코딩을 배워야 할지를 고민한다는 것은 마전사가 될지를 고민하는 것과 비슷하다. 디아블로를 때려눕히기 위해 모두가 마전사가 될 필요가 있을까? 웹디자인과 개발 둘 다 잘할 줄 아는 이 시대의 마전사, 이준혁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차태현 프리랜서 웹디자이너는 ‘환경’에 주목하라고 말한다.  ★ 본 기사는 이준혁 캐주얼스텝스 프론트앤드 개발자와 차태현 프리랜서 웹디자이너와의 인터뷰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글. 이창민 기자 whale@websmedia.co.kr  사진. 유종범 기자 jayu@websmedia.co.kr



이준혁 캐주얼스텝스 프론트엔드 디벨로퍼



차태현 프리랜서 웹디자이너




경계는 사라질 것인가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를 롤플레잉 게임 속 마법사와 전사일 것이라는 기막힌 비유를 들었던 것은 이준혁 캐주얼스텝스 프론트엔드 개발자(이하 이준혁)였다. 그리고 그는, “모두가 마전사가 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개발과 디자인을 모두 잘하는 사람은 평범한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천재니까. 실제로 두 능력이 모두 수준급인 사람은 거의 없다.
웹디자이너와 개발자는 사고방식 자체가 다르니까. 이에 전통적으로 웹디자이너는 디자인만, 개발자는 개발만 집중해왔다. 물론 전통적인 업무 경계가 희미해지는 듯한 징후는 포착된다. 웹 개발 도구인 ‘폴리머(Polymer)’나 웹에서 머티리얼 디자인을 쉽게 구현하도록 돕는 프레임워크인 ‘MDL(Material Design Lite)’ 등 웹디자인 지식만으로는 다룰 수 없는 툴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두 만행 모두 구글의 소행인데, 이들의 목적은 스마트폰을 장악한 머티리얼 디자인으로 PC까지 노리고 있는 것이다.
구글의 전략은 상당히 치밀한 것이, 안드로이드 진영만 유독 디바이스 크기가 천차만별. 하나의 웹사이트로 이를 모두 커버하기 위해서는 반응형 웹으로 구축해야 하고, 이때 CSS와 자바스크립트 등 개발단의 지식이 없다면 디자인 작업이 무척 힘들다.  
다만 환경이 다양해질 뿐 하지만 위와 같은 변화는 백엔드나 서버와 같은 전통적인 개발 영역이 아니라 프론트엔드 개발단에서의 변화다. 간결하고 단순한 플랫 디자인의 패권이 이어지면서 다소 단조로워진 사용자 경험을 다채로운 인터랙션으로 보완하기 위해서 말이다.
디아이 매거진 4월호 close up 코너에서 기자가 소개한 퍼블리시스 90(pubulicis90.com)과 같은 웹사이트가 대표적인 예시다. 이런 웹사이트는 보고만 있어도 그 아름다움에 두 눈이 멀 것만 같다. 허나 정적 디자인에 인터랙션을 주기 위해 프론트엔드 개발 역량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 세계에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퍼블리셔, 멀리 외국에는 인터랙티브 디벨로퍼란 유사 마전사 캐릭터가 이미 필드를 뛰고 있다. 마법사였던 여러분이 디아블로 잡겠다고 무거운 검과 도끼를 들 필요는 굳이 없는 것이다. 게다가 우리의 생각과 달리 세상 모든 웹사이트가 꼭 반응형 웹 기술과 인터랙션을 기민하게 구현할 필요는 없다. AWWWARDS(www.awwwards.com)와 FWA(thefwa.com)에서 볼 수 있는 최신 웹 기술을 활용해 만든 화려한 웹사이트 중에 상용화 서비스는 정작 매우 적은 편. 여러분이 취업해서 저런 웹사이트를 만들 일은 손에 꼽을 것이다. 예컨대 국내 금융 서비스는 반응형 웹으로 구축하고 싶더라도 PC와 모바일 각각에 적용된 보안 정책이 달라 불가능하다는 현실적인 제약이 존재한다. 우리나라의 개똥 같은 정책은 무척이나 불만스럽지만, 현업자인 여러분은 이를 인정할 줄 아는 현실 감각도 필요하다. 차태현 프리랜서 웹디자이너(이하 차태현)는 “환경이 다양해지는 것은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모바일 트렌드는 스타트업 열풍을 일으켰고, 우리나라는 이미 버젓한 스타트업 시장 생태계가 조성돼 있다. 이때 각 기업은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등 역량을 필요로 하지만 실제로 기획자와 디자이너와 개발자와 마케터를 각각 충원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안정적인 환경을 보장받을 수 없는 스타트업의 불가피한 현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웹디자이너가 코딩이나 프론트엔드 개발을 겸하게 될지 모른다. 하지만, 아닐지도 모른다. 심지어 어떤 환경에서는 기획이나 마케팅을 겸하게 될지도 모르는 일이다. 상황이 이런데 대체 어떤 누가 웹디자이너에게 “스타트업에 취업하기 위해 개발을 배워야 한다”는 이야기를 할 수 있을까? 이 세상 모든 변수를 고려하라고 조언하고 싶다면 차라리 창업을 하라고 권하는 게 백번 낫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적응력 위에서 말했듯이 스타트업과 같은 형태의 업무 환경에 놓여있다면 그에 필요한 역량을 추가로 익히면 될 일이다. 앞으로도 스타트업은 계속해서 생겨날 것이니까. 시장의 잠재적 변화 흐름을 빠르게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은 아무리 넘쳐도 나쁘지 않다.
하지만 패러다임이 변화하더라도 대형 에이전시 체제는 굳건히 유지될 것이다. 스타트업은 더욱 작고 빠르게, 대형 에이전시는 더욱 크고 견고하게 변할 것이라는 전망은 지난해 월간 웹 12월호에서 기자가 지적한 바 있다(goo.gl/mlXgdj). 실제로 대형 에이전시는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퍼블리셔의 경계가 여전히 명확하며, 최근에는 오히려 각 직군에서 더욱 버티컬한 역량을 길러 소위 말하는 ‘스폐셜리스트’가 되길 요구받는 실정이다. 이렇게 업무를 분담한 뒤 프로젝트에 따라 맞는 역량의 사람들이 협업하는 시스템이 가장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대형 에이전시의 인력은 수백 명, 스타트업 수십 곳과 맞먹는 규모다. 스타트업 열풍이 아무리 불더라도 여러분이 취직할 대형 에이전시는 여전히 많다. 그때는 놓여진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진다. 그렇다면 밸런스는 어떻게 유지하는 것이 좋을까? 이준혁 씨는 “자신의 메인 역량을 중심으로 9:1, 최대 8:2 정도로 균형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위와 같은 황금 밸런스는 웹디자이너가 개발로 1~2만큼 아웃풋(Output)을 내라는 것이 아니라, 한 팀에서 협업하는 개발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최소한의 개발단 지식을 갖추라는 것. 웹상에서 실제 구현이 불가능한 터무니없는 디자인을 구사하지 않을 수 있을 만큼의 최소한의 지식 말이다. 이준혁 씨는 이를 “패션 디자이너가 재단을 아는 것, 편집 디자이너가 인쇄를 아는 것과 마찬가지로 협업을 위한 기본적인 노력”이라고 말했다.    코딩은 다양한 선택지 중 단 하나  물론, 웹디자이너는 디자인 외 역량을 구사하길 요구받는 생존의 기로에 놓여있는 것도 사실이다. 본 특집을 기획한 이유는 이것인데, 사실 이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인사 결정권자의 무지 탓이기도 하다. 그들에게 개발자는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이며 마케터는 ‘서비스를 파는 사람’이다. 디자이너는 서비스가 잘 팔리지 않을 때 ‘포장해주는 사람’에 불과할 때가 많다.
실제로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결정권자들이 그렇게 인식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이준혁 씨는 “웹디자이너에게 진짜로 필요한 것은 ‘매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역량이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리고 시니어 디자이너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최소 세 가지 선택지가 있다고 말했다. 오른쪽 표는 이준혁 씨가 직접 꼽은 필살 전직 테크트리다. 이를 통해 시니어 디자이너로 전직할 때의 고민은 떨쳐내고 가장 중요한 디아블로나 어서 때려잡으러 가자.



Material Design Lite


Polymer Element Catalog



Publicis90.com


기획할 줄 아는 웹디자이너 디자이너가 서비스 기획을 겸하는 형태. 개발로 넘어가기 전 앞단의 모든 작업을 도맡는 것이다. 실제로 해외는 ‘기획자’라는 직군이 없다. 디자이너가 서비스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책임지는데, 우리나라의 그와 유사한 직군인 PM(Project Manager)은 딱 일정 및 인력 관리만 한단다. 아카데믹 커리큘럼도 ‘웹 기획/디자인’을 함께 교육하며, 프론트엔드 개발은 따로 분리돼 있다.    코딩할 줄 아는 웹디자이너 본 특집의 주제로, 밸런스에 따라 코딩할 줄 아는 디자이너란 용어는 ‘프론트엔드 개발자’ 혹은 ‘퍼블리셔’라 불릴 수도 있다. 이들은 중소 규모 이상 기업의 인하우스 디자이너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것이 좋다. 배고픈 스타트업이나 영원한 을의 입장인 에이전시에 있을 때보다 돈을 훨씬 많이 벌 수 있다. 차태현 씨가 그런 경우다.    마케팅할 줄 아는 웹디자이너 이준혁 씨가 가장 추천한 전직 테크트리다. 그가 말하는 마케팅이란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다. 서비스를 철저히 분석해 전략을 수립하고 기술적으로 그 실행을 뒷받침해 급격한 성장을 노리는 통합적인 마케팅 활동을 말하는데, UX 기획 및 디자인 관련 전문성이 요구된다. 이쪽은 블루오션이니 마케팅에 관심있는 디자이너라면 어서 렙업하고 전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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