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선도할 IoT 혁신이 모인 IoT 이노베이션어워드 2016

상세페이지

  • HOME > 월별 특집 & 기획

미래를 선도할 IoT 혁신이 모인 IoT 이노베이션어워드 2016

글. 신건우 기자 gw@websmedia.co.kr 자료. 아이어워드위원회 제공





7월 8일 서울 양재 엘타워에서 ‘IoT이노베이션어워드(IoT혁신대상) 2016’이 개최됐다. 아이어워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관하는 본 행사에는 정부기관과 인터넷 서비스 관련 업계 단체와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이번 시상식은 올해 발표된 IoT 제품과 서비스 중 기술, UI·UX, 서비스, 콘텐츠, 디자인 측면에서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결과를 낸 기업을 선정 및 시상했다. 수상 부문은 그룹 A(대기업), 그룹 B(벤처, 스타트업)으로 분류해, 14개 분야에 56개 업체가 70여개 후보작을 제출했다.
IoT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로 구성된 평가 위원단의 예·본선 평가를 걸쳐 최고 평가 위원단의 결선 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됐다. 올해 IoT이노베이션 최고 대상은 스마트폰 앱과 IoT 기기 간 양방향 서비스를 제공하는 ‘KT GiGA IoT’의 KT가 수상했다.
벤처 최고 대상에는 ‘IoT와 빅데이터 기반의 에너지 플랫폼’을 선보인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Encored Technologys)가 선정됐다. 혁신 분야, 스마트 UX 혁신대상에는 LG유플러스의 ‘IoT@home’, 스마트홈 혁신대상에는 ‘IoT 기반의 스마트 홈 서비스’의 현대건설, 서비스 혁신대상에는 청진 IoT 모듈을 개발한 스마트사운드, 기술 혁신대상에는 아기 건강 모니터링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선보인 올비가 최종 수상했다. 사물인터넷 활성화에 기여한 각 분야별 대상에는 에너지 분야 대상에 ‘KEPCO IoT 기반 에너지 신사업’ 개발의 한국전력공사, 스마트 쇼핑 분야 대상에 마케팅 앱 스캔쇼핑 O2O 서비스의 이마트, 스마트 생활 분야 대상에 IoT 활용 전시 차량 최적화를 선보인 기아자동차, 핀테크 분야 대상에 ‘BC 스트리트 박스(Street Box)’의 BC카드, 스마트홈 분야 대상에는 ‘IoT 센서 클라우드(Sensor Cloud)’를 개발한 매직에코, 헬스케어 분야 대상에 헬스케어 앱과 결합한 하이닥 서비스를 제공한 엠서클(Mcircle), 교통 분야에 ‘차량과 차량을 연결해주는 신개념 소셜’의 이니그마(Enigma), 스마트 솔루션 분야 대상에 ‘온코드 미들웨어(Oncode Middleware)를 활용한 IoT 웹서비스’의 온코드, 스마트 생활 분야 대상에 ‘음성인식 기반의 스마트 자동통역 서비스’의 에스앤아이스퀘어(Snisquare)가 각각 수상작으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김철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 회장은 “올해 첫 개최한 IoT이노베이션어워드 2016 수상작들을 통해 이제 인터넷 서비스가 인터넷 산업에 속하는 기업들을 넘어 전 산업 분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며, “본 시상식을 계기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기업들의 혁신적 변화와 사회적 기여의 노력들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시상식 행사를 주최한 유인호 아이어워드위원회 위원장은 “올해 후보작들 중에는 인터넷 서비스를 통한 벤처 생태계 활성화와 기업의 사회적 기여를 위해 고민한 다양한 시도의 결과물이 많이 출품됐고 다양한 IoT 분야의 빠른 발전을 확인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여러 변화의 시도들이 많아 특히 주목과 시선을 끌었다”며 “앞으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을 결합한 실험과 혁신들이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IoT이노베이션 최고대상 KT의 ‘GiGA IoT’는 IoT 기술을 이용해 앱과 기기 간 최적화된 양방향 솔루션을 고객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다. 홈캠, 도어락, 가스안전기처럼 생활기기를 제어하고 관리하는 ‘GiGA IoT 홈매니저’, 집 안팎에서 스마트한 운동을 도와주는 ‘GiGA IoT 헬스’로 구성된다. 특히 ‘GiGA IoT 헬스’ 중 헬스 바이크 상품은 지루할 수 있는 실내 자전거 운동을 게임처럼 즐기게 해준다. 올레TV와 앱을 연동해 사용하며 핸들과 페달이 실제 자전거처럼 반응해 흥미로운 자전거 운동을 하게 해준다. 장소와 관계없이 고객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 IoT 플랫폼에 생활기기를 연동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IoT이노베이션 벤처 최고대상 인코어드 테크놀로지스는 IoT와 빅데이터를 기반한 에너지 플랫폼을 선보였다. 이 플랫폼은 분전반(누전차단기)에 측정용 기기를 설치해 스마트폰 앱으로 실시간 전기 사용량, 전기 사용량 예측, 대기 전력, 누진 단계 등을 확인하는 서비스다.
직접 분전반에 연결해 최대 1초 단위로 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정확한 전기 사용량과 요금 등을 확인한다. 낭비되는 대기 전력 및 현재 누진세 단계 확인을 통해 ‘전기요금 폭탄’을 예방해 준다. 이를 통해 가전기기 노후화, 계량기  결선 등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다. 와이파이를 통해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저장해 어디서나 가정 내 에너지 소비 현황을 파악해 효율적인 에너지 소비 습관을 도와준다.



tags 디아이투데이 , ditoday , 월간 DI , 디아이 , DI 매거진 , 디아이 매거진 , 신건우 기자 , , IoT이노베이션어워드 , IoT혁신대상 , 아이어워드위원회 , 김철균 회장 , 유인호 위원장 , KT GiGA IoT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