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플레이그라운드 G-STAR 2016 PlayS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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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플레이그라운드 G-STAR 2016 PlayStation

많은 이들의 기대 속에 진행됐던 지난 G-STAR 2016. 그리고 그 중심에 있었던 플레이스테이션은
G-STAR에 방문했던 관객들은 물론 현장에 함께 할 수 없었던 이들을 위한 라이브 방송까지 준비해 화제를 불러 모았다.
다채롭고 흥미로운 볼거리가 가득했던 G-STAR 2016. 그 자리에 디아이가 함께 했다.  
글. 김다윤 기자 kdy@websmedia.co.kr  사진. LAB543 제공




프로젝트명
 G-STAR 2016
플레이스테이션 LIVE 방송

클라이언트
(주)소니인터렉티브
엔터테인먼트코리아

대행사
LAB543

제작사
자체제작

집행기간
2016년 11월 17~20일

URL
facebook.com/PlayStationKorea



모두를 위한 Play + Station

게임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게 있어 G-STAR는 남다른 의미를 갖는다. 2016년 11월 17~20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G-STAR 2016은 SIEK 설립 이후 최대 규모로 참가해 진행됐다. 플레이스테이션 단독 100 부스 규모에 G-STAR 조직위원회와의 협업을 통한 40 부스 규모의 VR 특별관을 구성했다. 이는 기존 콘솔 게이머뿐만 아니라 온라인·모바일 유저들에게도 참신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준비한 것이다. 신작 타이틀에 온 관심을 기울였던 기존 콘솔 게이머들과 이번 G-STAR를 통해 새롭게 선보인 VR에 집중했던 유저들로 현장 반응은 뜨거웠다. 또한, 이미 발매됐던 작품과 곧 발매 예정인 작품까지 총 11작품으로 22개의 시연대를 운영해 보는 이들의 기대를 충족시켰다. SIEK가 G-STAR에 참가한 이래 VR 시연으로서는 역대 최다 타이틀을 시연하며, 이른 시간부터 시연 예약이 마감되거나 길게 늘어선 시연객 줄은 그 인기를 실감하게 해주는 듯했다. 평소 콘솔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는 오랜 시간 기다려왔던 타이틀을 처음으로 시연해볼 기회가 됐고, 일반 유저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았던 ‘플레이스테이션 콘솔’이라는 새롭고, 신선한 플랫폼에 대한 호기심과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시간이었다.


현장을 그대로 담은 라이브 방송

물론 G-STAR에 직접 방문했던 유저들의 현장 시연이 메인이 됐지만, SIEK의 배려로 현장에 올 수 없었던 고객들을 위해 라이브 방송을 준비했다. 플랫폼은 BJ 개인 방송 채널과 SIEK의 온드 미디어, SNS를 통해 생중계됐다. 한 장르에 편중되지 않게 다양한 장르의 BJ를 선별해 초청한 것 또한 주목할만한 점이다. 코어 콘솔 게이머는 물론, 일반인, 부부, 격투 게임 전문 BJ, 그리고 게임 BJ는 아니지만, 모바일이나 PC 유저들 사이에서 인지도 있는 BJ를 선정해 다채로운 라인업을 구성했는데, 이러한 새로운 시도들은 기존 게임 유저뿐만 아니라 게임에 관심이 없거나 콘솔 게임 자체를 잘 몰랐던 고객들까지 매스하게 타깃팅하기 위한 SIEK만의 전략이었다. 또한 게임이라는 한정적 분야뿐만 아니라 게임과 전혀 무관해 보이는 패션, 뷰티 BJ가 플레이스테이션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는데, 방송을 진행하는 BJ는 물론 BJ가 보유한 수많은 팬들까지 플레이스테이션의 잠재 고객으로 생각했기에 의미 있는 시도였다. 코어 게임 BJ를 통한 방송은 기존 유저들을 위한 깊이 있는 정보 제공이 목적이라면, 평소 게임에 무관심하거나 무지했던 고객들에게는 BJ 라이브 부스를 통해서 플레이스테이션의 재미를 전달하는 계기를 만든 것이다. 지금껏 플레이스테이션을 접해보지 못했던 BJ들이 게임에 집중하며 즐기는 모습을 통해 보는 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했고, 단순히 방송을 관람하는 시청자가 아닌 고객 스스로 참여하고 싶어지도록 유도했다.

G-STAR의 또 다른 스타, 플레이스테이션

기존 플레이스테이션 공식 블로그 운영 외에도 매스한 타깃으로 고객들에게 가깝게 다가가고자 페이스북과 포스트를 오픈했다. 메인 포스팅은 플레이스테이션 최신 뉴스와 퍼블리셔로서 받을 수 있는 독점적인 콘텐츠, 스크린샷, 트레일러 같은 것들이 최초로 공개되는 것이고, 그 외에도 플레이스테이션 온라인 스토어 세일 정보와 이번 G-STAR 같은 큰 규모의 오프라인 행사에 대한 정보까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된다. 또한, 페이스북은 현장 생중계와 같이 조금 더 빠르고, 즉각적으로 소식을 전달할 수 있는 채널로 활용하고 있다.
특히 이번 G-STAR는 플레이스테이션의 VR이나 현장성을 살릴 수 있는 이벤트가 이목을 끌었고, 2015년보다 활발하고 생기있게 진행됐다. 유저들이 콘솔 게임과 VR 시연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으며, 플레이스테이션이 대중과 점점 더 가까워지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는 자리였다. 과거에는 단순한 리포팅 개념의 현장 소식을 전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번 G-STAR 2016은 인기 BJ들의 라이브 방송을 통해 고객들의 니즈를 채우고, 현장의 즐거움을 한층 더 깊이 있게 전달할 수 있는 데 힘썼다.


interview

박원호 SIEK 마케팅 담당자
이번 지스타 2016 프로젝트에서는 발매 타이틀 및 발매 예정 타이틀을 포함 41개의 PlayStation 게임을 마련했고, PlayStation VR 콘텐츠 또한 미발매 타이틀을 포함 11개의 VR 게임을 22개의 시연대로 준비해 보다 많은 이들이 PlayStation VR을 체험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스테이지 이벤트와 최초로 시도된 BJ 부스 등을 통하여 조금 더 국내 유저들과 소통하고 다가갈 기회를 만들고자 온 힘을 기울였고, 이번 지스타 2016으로 인해 더 많은 유저들이 높은 양질의 PlayStation 콘텐츠를 다양하게 즐길 수 있었던 장이 됐기를 바랍니다.



concept
현장성을 강조하는 라이브 방송
전문 콘솔 게임 BJ를 초청한다기보다는 여러 장르의 BJ들과 그들의 두터운 팬층에 좀 더 자유롭고 친근감 있게 다가가기 위해 라이브 방송이 준비됐다. 자신이 평소 좋아하던 BJ의 방송을 보며, 플레이스테이션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한 흥미로운 시도였다.



target
누구나 함께 즐기는 부스
특정 타깃을 정해놓기보다는 매스하게 타깃팅을 해 기존 유저들뿐만 아니라 게임에 관심 없던 고객들에게도 플레이스테이션의 매력을 보여주기 위한 일환으로 부스를 운영했다. 특히 G-STAR 현장에서 플레이스테이션 VR을 착용하고 게임 시연을 통해 보인 가지각색의 리액션은 또 한가지의 볼거리가 됐다.



channel
채널별 타깃 세분화
기존 콘솔 게이머들을 위한 깊이 있는 정보는 블로그를 통해 포스팅되고, 포스트는 좀 더 넓은 고객층을 아우를 수 있는 게임 입문 단계의 채널로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채널별로 타깃을 세분화한 것은 고객별 니즈에 맞는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방법이다.



event
고객이 주체가 된 이벤트
고객이 단순한 관람자가 아닌, 행사의 주체로서 함께 할 수 있는 이벤트가 준비됐다. 게임에서 승부를 겨룰 상대를 직접 찾아오거나 스타보다 더 스타 같은 BJ를 보기 위해 한달음에 달려온 팬들을 위한 현장 팬 사인회까지 고객들에게 즐거움을 주려는 이벤트들로 가득했다.        

tags 디아이매거진 , 디아이 , 디아이투데이 , DI , 김다윤 기자 , 지스타 2016 , G-star , 플레이스테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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