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YOLO하라!

상세페이지

  • HOME > 디지털 광고 & 마케팅

디지털 시대에 YOLO하라!

글. 신건우 기자 gw@websmedia.co.kr



‘단 한 번뿐인 당신의 인생을 소중하게 생각하자’란 의미를 지닌 ‘YOLO(You Only Live Once, 이하 욜로)’는 최근 떠오르는 트렌드 중 하나다. 지난 몇 해 동안 물가상승과 취업, 주택, 결혼 문제로 삼포, 오포세대란 단어들이 대거 등장했는데, 욜로는 이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인생의 행복을 찾자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직장을 그만두고 휴식기를 가진다는 ‘갭이어(Gap Year)’ 키워드도 등장했다. 이러한 키워드의 등장은 자신을 되돌아보고, 불안한 미래보다 현재에서 행복을 찾고 싶어 하는 오늘날 대중의 모습을 대변해주고 있다.
욜로 트렌드는 시장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광고 시장에서는 현재, 순간을 강조한 카피들이 등장하며, 대중들의 공감을 사고 있다. 한 자동차 광고에서는 “결혼 안 할지도, 집 못 살지도, 그렇다고 지금 행복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오늘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말 것”이라는 욜로 콘셉트로 광고를 제작했다.
또한, 숙박, 항공권, 공연 등 마감이 임박한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타임커머스 시장도 확대되고 있다. 특히, 합리적인 사치라 불리는 스몰 럭셔리 시장이 새롭게 생겨났다.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가 명품은 아니지만, 생활 속에서 고급 상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저렴한 커피보다 고급 원두커피를 마시는 것과 같이, 작지만 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미래의 행복을 위해 단순히 절약하던 기성세대는 지나고, 현재의 만족을 찾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맞춰 기업에서도 기획상품을 속속들이 내놓았다. 편의점에서는 식당과 카페에 버금가는 고급 도시락과 고급 커피 등이 등장했으며, 신한카드에서는 온라인 쇼핑과 문화 혜택을 높인 욜로아이 카드와 여행에 특화된 욜로 트리플러스 카드를 선보였다.
욜로는 잠시 생겼다 사라지는 트렌드라기 보다 인간의 본질에 맞닿아 있는 키워드이다. 앞으로 시대는 4차 산업혁명으로 흐르며, 기술과 정보의 중요성이 더 커진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곤 한다. 기자도 매체 활동을 하며, 수많은 디지털 인사이트를 접해왔다. 그중 지난 여름에 다녀온 부산국제광고제와 올겨울에 열렸던 HCI 컨퍼런스에서 오늘날 기술 트렌드와 고도화된 산업을 마주했다. 부산국제광고제는 애드텍(ad:tech)과 함께 열리며 광고 시장의 기술 영향력을 느낄 수 있었다. HCI 컨퍼런스에서는 인공지능과 VR, AR 등 신기술 연구와 미래 양상들을 경험했다. HCI는 Human-Computer Interaction의 약자로 인간과 기술의 상호작용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도와주는 기술적 역할을 나타내고 있다. 오늘날 기술은 마케팅과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차가운 디지털 시대에 인간의 본질은 잊어서는 안 된다는 말처럼 들린다.
지금도 기술 산업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지만, 사라질 줄 알았던 인문학은 흐려지지 않고 오히려 겹쳐 그은 형광펜처럼 더 진해지고 있다. 결국, 기술의 본질에는 인간의 행복이 있다. 욜로가 인기를 끄는 이유도 바로 행복에 대한 갈증 때문일 것이다. 냉정한 세상, 더 분업화되고 고도화된 세상에서 자신을 발견하지 못하고, 행복하지 못하면 자신만의 특화된 능력은 얻기 힘들고, 살아남기도 더 어려울 것이다. 무엇보다 비즈니스 경험을 떠나 현재의 행복은 단 한 번뿐인 인생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이 될 것이다. 욜로는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키워드이자, 사라지지 않는 트렌드로 계속 자리잡을 것이다.  

tags 디아이투데이 , ditoday , 디아이 매거진 , DI 매거진 , 신건우 기자 , 욜로 , YOLO , 갭이어 , 타임커머스 , 스몰 럭셔리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오늘의 뉴스
웹소울랩, WS-RPM v2.15로 웹사이트 품질 및 운영관리 편의성 높인다
월드리포트
2017 ADFEST 수상작으로 살펴보는 ‘크리에이티브의 다양성’
디지털 광고 & 마케팅
디지털 시대에 YOLO하라!
프로젝트 & 프로모션
성화 봉송 주자가 되는 짜릿함 ‘CokePLAY’
디지털 광고 & 마케팅
에이전시의 기업 문화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