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모바일 게임 인수합병으로 본 2019 게임 강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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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모바일 게임 인수합병으로 본 2019 게임 강자는?

글. 이진석(Jinseok Lee),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 팀장(Manager, Business Development)

기사입력 2019-01-18 13:15





지난 5년 사이에 모바일 게임은 700억 달러 규모(1)로 크게 성장했다. 특히 2018년에는 여러 건의 중요한 모바일 게임 인수합병이 있었다. 징가(Zynga)는 Gram Games를 인수했으며, 나이언틱(Niantic)은 VR 및 모바일 게임 개발사 세이즈믹 게임즈(Seismic Games)를 인수했다.

인디 개발자들이 개발한 모바일 게임들이 큰 성공을 거두면서 대기업들에게는 투자 기회로 주목을 받게 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이렇듯 모바일 게임의 검증 단계는 이미 끝났고 높은 수익성을 기대하는 단계이다. 시즌5를 출시하여 매일 3백만 달러의 매출(2)을 올리고 있는 포트나이트(Fortnite) 같은 경우가 그렇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매출액 증가는 거대 게임 회사들에게만 있는 일이 아니다. 인디 게임들도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서 앱스토어 모바일 게임 차트를 석권하고 있다. 상위 랭크된 TOP 5 게임은 앱 구매액 기준, 일일 평균매출은 약 75만 달러(3)에 이른다. 상위 랭크 된 TOP 10 게임 평균매출은 약 34만 달러이다.

이 시장의 잠재력을 알아본 회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발 빠른 액션을 취했는데 그 중 하나인 블리자드(ATVI)는 2015년에 킹(King)을 60억 달러에 인수하여 지난 해 말 캔디크러쉬(Candy Crush)가 사상 최대분기 매출을 달성하면서 킹은 블리자드(ATVI) 매출의 1/3을 차지(4)했다.

이렇듯 모바일 게임들은 계속해서 각자 몸집을 불리고 있는데 2018년의 인수합병이 마켓 판도를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살펴보자.


<소셜미디어 인기 게임 업체인 징가(Zynga), 터키의 모바일 개발 업체인 Gram Games를 인수>
Gram Games는 하이퍼 캐주얼 게임 장르가 발전하는 데 지대한 역할을 한 회사이다. 징가에 인수될 때(5)이 회사의 9개 게임 총 다운로드 수는 1억7천만 회에 달했다. 징가의 인수금액은 2억5천만 달러였는데 이 금액은 하이퍼 캐주얼 같은 게임이 회사 성장에 큰 공헌을 할 것이라 크게 확신했기에 가능한 숫자이다.

올해 하이퍼 캐주얼 게임에 대대적으로 투자한 회사는 징가뿐만이 아니다. 골드만 삭스도 부두(Voodoo)에 2억 달러를 투자를 하면서 이 투자가 프랑스 테크 회사의 성장에 중요한 기여를 할 것이라 언급했다. 베이스볼 보이는 아주 단순한 게임이지만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투자 회사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큼 충분히 매력적인 게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트렌드는 2016년에 비디오 게임 개발사 유비소프트(Ubisoft)가 케찹(Ketchapp)을 인수(6)하면서부터 시작됐다. 경쟁사들이 모바일 게임에 뛰어들자 유비소프트는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팀을 만들어 따라잡기 시작했다. 케찹은 자사 게임을 출시하고서 2년 동안 약 7억 건의 다운로드를 달성했다.


<나이언틱(Niantic), VR 및 모바일 게임 개발사 세이즈믹 게임즈(Seismic Games)를 인수>
포켓몬고(Pokémon Go) 개발 회사, 나이언틱은 LA에 소재한 세이즈믹 게임즈를 인수(7)한다고 발표했다. 이것은 나이언틱의 다음 행보를 짐작하게 하는 중요한 단서가 되었고 모바일 VR 전문 회사로서 세이즈믹은 증강 현실 분야에서 끊임 없는 화제를 몰고 다녔다. 이미 AR 분야의 선구적 게임으로 인정받는 포켓몬고는, 새로운 모든 차원의 AR 경험을 위해서는 VR 기술력이 중요함을 확인시켜 주었다.


<스냅(Snap), 웹 기반 3D 게임 엔진 개발 업체 플레이캔버스(PlayCanvas) 인수>
작년 3월 비즈니스인사이더(Business Insider)는 스냅이 3D 모바일 게임 스타트업인 플레이캔버스를 소리소문 없이 인수했었다고 보도했다. 페이스북은 데스크탑 캐주얼 게임에는 일찍부터 투자했지만, 모바일 게임에는 한 발 늦어 메신저 용 인스타그램(Instant Games) 을 서둘러 내놓았다. 스냅이 플레이캔버스를 인수하여 젊은 세대의 유저기반(8)을 확보하면서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의 페이스북을 추월하는 게 가능해졌다.
중국 텐센트(Tencent)의 위챗(WeChat)은 단일 앱으로 게임, 쇼핑, 결제수단, 메시징 모든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스냅의 플레이컨버스 인수는 텐센트의 발자취를 따라가려는 것이다.


<워너 브러더스, Plexchat 인수>
마켓에 진출한지 3년 된 모바일 게임 챗 시스템인 Plexchat은 올해 초에 스타트업 단계였다.  워너 브러더스는 7월에 이 회사를 인수한다고 발표(9)하면서 Plexchat을 사용하여 모바일 타이틀로 소셜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소셜테크는 연결된 생태환경을 가속화하여, 모바일 게임 개발자들에게 더 많은 소셜 경험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


<플레이티카(Playtika, 우가(Wooga) 인수>
유명한 소셜 카지노 게임 회사인 플레이티카가 베를린에 소재한 캐주얼 게임 회사인 우가를 1억 달러에 달하는 금액으로 인수했다(10). 플레이티카의 이번 인수는 180명의 직원을 포함하는 등 캐주얼 게임 장르의 다각화를 이루는 큰 전환점이 되었다. 이로서 플레이티카의 포트폴리오의 절반은 캐주얼 게임이 되었다. 앞서 1년 전 플레이티카는 퍼즐게임 젤리버튼(Jelly Button) 으로 카지노게임 레퍼토리를 확장한 바 있다.

2018년 모바일 게임 업계에서 일어난 다양한 인수합병을 보면, 모바일 게임 영향력이 얼마나 점점 커져가고 있는지가 한눈에 보인다. 이제 와서 이 흐름에 합류하려는 후발주자들은 비싼 비용을 치뤄야 함을 각오해야 할 것이다.


AppLovin(앱러빈)소개
AppLovin(앱러빈)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매월 수십 억 명의 글로벌 유저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2012년 창사 이래 AppLovin은 개인 개발자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개발자를 대상으로 수익성, 퍼블리싱의 대중화 및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개발자는 또 AppLovin의 미디어 사업부인 Lion Studios(라이온 스튜디오)를 통해 앱을 퍼블리싱 및 홍보할 수도 있다.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어주 팔로 알토에 두고 지점은 샌프란시스코, 뉴욕, 더블린, 베이징, 도쿄, 베를린, 서울에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https://www.applovin.com/kr/ 참조) 
 
글쓴이 소개
이진석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 팀장

이진석 팀장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의 퍼블리싱, 마케팅,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AppLovin에서 한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야후 코리아에서 글로벌 광고 사업 운영을 맡은 후, 인모비에서 세일즈 매니저로서 사업 성장을 이끌었다. 현재는 한국의 주요 모바일 개발자들을 도와 효율적인 수익화 및 유저 획득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신규 비즈니스 개발도 함께 맡고 있다.


*참고자료

(1)https://newzoo.com/insights/articles/global-games-market-reaches-137-9-billion-in-2018-mobile-games-take-half/
(2)https://www.gamesindustry.biz/articles/2018-07-24-fortnite-daily-mobile-revenue-reaches-usd2m
(3)https://blog.apptopia.com/apple-grossing-ranks/
(4)https://www.pocketgamer.biz/news/66931/activision-blizzard-financials-q3-fy17/
(5)https://investor.zynga.com/news-releases/news-release-details/zynga-acquires-leading-global-mobile-game-developer-gram-games
(6)https://venturebeat.com/2016/09/27/ubisoft-acquires-ketchapp-a-mobile-studio-criticized-for-cloning-puzzle-game-threes/
(7)https://variety.com/2018/gaming/news/niantic-acquires-seismic-games-1202876685/
(8)http://www.pewinternet.org/2018/03/01/social-media-use-in-2018/
(9https://www.gamasutra.com/view/news/321881/Warner_Bros_acquires_mobile_platform_Plexchat_to_improve_social_features_in_its_games.php
(10)https://venturebeat.com/2018/12/03/playtika-acquires-casual-mobile-game-maker-wooga/

tags 월간Di , 앱러빈 , 모바일게임 , AppLovin , 인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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