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립커뮤니케이션즈, 동아제약 국토대장정 홈페이지 및 역사관 마이크로사이트 구축

상세페이지

  • HOME > 프로젝트 & 프로모션

플립커뮤니케이션즈, 동아제약 국토대장정 홈페이지 및 역사관 마이크로사이트 구축


많은 사람이 대학 시절의 로망 중 하나로 꼽는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은 청춘과 열정의 상징 그 자체이지만 동시에 쉬이 도전하기엔 어려운 경외의 대상이기도 하다. 일상에서 누리던 많은 것을 내려놓고 온전히 두 발에만 의지해 수 백 km를 걸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느덧 22번째 해를 맞이한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그 위대한 여정을 앞두고 플립커뮤니케이션즈가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홈페이지 개편 및 역사관 마이크로 사이트 구축을 진행했다.

글. 전찬우 기자 jcw@ditoday.com
사진. ㈜플립커뮤니케이션즈 제공
기사입력. 2019-07-03 13:54





프로젝트명: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 홈페이지 개편 및 역사관 마이크로사이트 구축
클라이언트: 동아제약㈜
제작사: ㈜플립커뮤니케이션즈
URL: www.kukto.co.kr

고단한 하루를 위로하고, 더 나은 내일을 격려하다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은 함께의 가치를 실천하는 인재 양성과 건강한 대한민국 공동체 문화 확산을 목표로, 지난 1998년부터 시작된 동아제약의 CRS 캠페인이다. 동아제약은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서로를 응원하며 각자의 맡은 바 역할에 성실히 임할 때,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세상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끝없는 경쟁과 물질주의로 황폐해진 대한민국 청년에게 결과보다 과정을, 성과보다 사람을 먼저 생각할 기회를 제공하고 국토대장정을 완주하는 과정에서 ‘진정한 도전 정신’과 ‘서로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면서 더불어 함께하는 공동체임을 일깨우고자 하는 것이 취지이다.
참가 대상자는 국내/국외 국적의 모든 대학생(대학원생 포함)으로, 건강검진까지 무사히 마친 144명의 대원(남녀 각 72명)들이 20박 21일 동안 국토대장정에 도전한다. 올해에는 포항을 시작으로 고성에 이르기까지 총 573km의 코스로 진행될 예정이다.

대장정을 준비하며

① 메뉴 및 콘텐츠 재정비



국토대장정 사이트는 참가 신청을 받는 캠페인 사이트임을 고려했을 때, 행사 정보를 명확히 전달하고, 원활하게 참가 신청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 도출된 이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홈페이지 내 행사 소개 및 안내 등 혼재되어 있던 메뉴 구조를 각각의 목적에 맞게 구분하고, 매년 새롭게 업데이트되는 콘텐츠를 재배치해 원하는 정보로의 접근성을 높임과 동시에 운영상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특히 사이트 내 최대 방문율 및 이탈률을 기록한 페이지를 확인하고, 참가 신청 페이지 방문 이후의 주요 이동 경로를 파악하는 등 방문자들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 실질적인 수요가 높은 정보를 적극 반영하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작년 신청 기간 대비 이탈률이 약 10% 감소하는 등 긍정적인 개선 효과를 거뒀다.

② 모바일 최적화



적응형 사이트로 개발된 기존 PC 및 Mobile 사이트는 메뉴 구조가 각기 다르게 구성돼 있어 모바일에서는 PC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찾는 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이용자 데이터 분석 결과, 최근 해당 사이트 이용자들의 접속 환경이 PC에서 모바일로 급격히 변화한 점 역시 개선이 필요한 요인으로 파악됐다.
그렇기에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모바일 환경에서도 PC 환경과 동일한 정보를 동일한 경로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재편하고, 이용자들의 니즈가 높은 주요 정보를 모바일 화면에서도 불편 없이 확인할 수 있도록 최적화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③ 국토대장정 역사관 마이크로 사이트



이번 프로젝트에서 가장 특징적인 점은 국토대장정의 히스토리 콘텐츠 페이지를 별도 마이크로사이트 형태로 새롭게 구축해 해당 행사의 업적을 한층 부각시키고자 한 것이다. 역사관 사이트는 국내에서는 보기 드물게 장기 진행된 동아제약의 국토대장정 행사를 제1회부터 현재까지 두루 살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지난 행사를 되돌아보고 완주에 대한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제작된 사이트다.
기존 역사관 콘텐츠는 홈페이지 내 일부 메뉴로 구성돼 있었고, 각 회차별 정보는 LSB(Left Sidebar)를 통해 제공되고 있었다. 하지만 20여 년 동안 장기적으로 지속된 행사인 만큼 히스토리가 많아져 서브 메뉴가 계속 늘어나고 있었기 때문에 LSB로 해당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에는 공간적인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점을 들어 플립이 동아제약 측에 별도의 마이크로사이트를 구축하자고 제안했고, 이것이 받아들여져 실제 구축을 진행하게 됐다. 역사관 콘텐츠를 수집, 매칭하는 과정을 통해 과거의 행사 기록을 재정리하고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축적해 향후 다양한 홍보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근간을 마련할 수 있었다.


Mini Interview
김진희 ㈜플립커뮤니케이션즈 디지털마케팅사업부 주임

Di: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어려웠던 점은 없으셨나요?
이번 국토대장정 프로젝트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콘텐츠의 재분류 및 정교화 과정이었습니다. 역사관의 경우 기존 각 회마다 특징을 살린 메뉴와 형태로 구성돼 있었으나,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존 21회차의 정보를 공통된 메뉴 및 레이아웃으로 재구성하고, 개요, 지도 등의 정보도 통일성 있게 구성했습니다. 국토대장정 홈페이지도 역사관이라는 메뉴가 빠진 만큼 그 빈 공간을 채우기 위해 기존의 하나의 메뉴에서 간단하게 제공하던 콘텐츠를 자세한 정보와 함께 별도 메뉴로 구성하는 등 사이트 구조 및 콘텐츠의 재정비를 진행했습니다.

Di: 국토대장정을 앞두고 있는 대원들에게 응원을 부탁드립니다.
높은 경쟁률을 뚫고 추첨에 당첨되신 144명의 대원들 정말 축하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저 역시 여러분들 못지 않게 많은 기대를 해왔습니다. 올해도 무더운 더위에서 고생하실 텐데 부디 탈 나지 않고 아무쪼록 건강하게 완주해주세요! 저도 마음으로 함께하겠습니다.

tags 플립커뮤니케이션즈 , 동아제약 , 대학생국토대장정 , 홈페이지 , 역사관 , 마이크로사이트

저작권자 © 웹스미디어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뉴스콘텐츠는 저작권법 제7조 규정된 단서조항을 제외한 저작물로서 저작권법의 보호대상입니다.
본 기사를 개인블로그 및 홈페이지, 카페 등에 게재(링크)를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기사의 출처(로고)를 붙여주시기 바랍니다.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더라도 출처 없이 본 기사를 재편집해 올린 해당 미디어에 대해서는 합법적인 절차(지적재산권법)에 따라
그 책임을 묻게 되며, 이에 따른 불이익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URL 복사 출력하기 목록보기 스크랩하기

관련기사

최신뉴스
프로젝트 & 프로모션
당신의 모든 배송 정보를 한 곳에, 로젠택배 모바일 앱
프로젝트 & 프로모션
새로운 오렌지 라이프를 담다, 오렌지라이프 웹사이트 리뉴얼
프로젝트 & 프로모션
플립커뮤니케이션즈, 동아제약 국토대장정 홈페이지 및 역사관 마이크로사이트 구축

정기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