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풍속도로 오늘의 한국을 말하다, 한국화가 김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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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 풍속도로 오늘의 한국을 말하다, 한국화가 김현정

‘한국화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한국화계의 아이돌’. 한국화가 김현정 작가에 따르는 수식어다.
우아한 자태를 뽐내는 한복을 입고 컵라면을 먹는, 고깃집에서 삼겹살을 구워 먹는 그녀의 모습이 담긴 ‘내숭 이야기’ 시리즈에는 시선과 통념을 벗어나 자유의 상태를 갈망하는 그녀의 고백이 담겨있다.
그녀의 작품이 많은 관객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비단 위트 있고 재미있는 작업 때문만은 아니었다.  글. 이윤정 기자 lyj@websmedia.co.kr





디아이 매거진 독자들에게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내숭 이야기’를 주제로 21세기 풍속도를 그리는 한국화가 김현정 입니다. 저는 소통하는 미술을 꿈꾸며, 강연, 인터뷰, 전시활동을 제외한 시간엔 매일 작업하는 작가입니다.
‘내숭 이야기’라는 주제로 작업을 꾸준히 하셨는데, 이 작업은 어떤 내용인가요? 제 작업은 작품 속 인물이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고 격식을 차리지 않은 채 일상생활을 하는 모습들을 담고 있어요.
고상한 한복을 입고 편안한 자세로 떡볶이를 먹고, 혼자 삼겹살을 구워 먹는 일상적이고 솔직한 모습을 취하고 있죠. 이것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의 모습을 표현한 작업인 동시에 시선과 통념으로부터 일탈하는 자유의 상태를 지향하는 고백적 자화상이기도 합니다.
자화상을 그리는 이유가 있나요? 일상생활에서의 제 솔직한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싶었어요. 저는 청소년기부터 다른 사람 시선에 예민한 학생이었고, 그 시선이 제 인생의 기준이 돼버리기도 했어요. 그렇게 시선을 의식하면서 희미해진 자아를 찾고 싶었고, 어떤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는 중심을 잡기 위해 ‘내가 어떤 사람인가’ 혹은 ‘어떤 사람이 돼야 하는가’에 대한 자문의 시간으로서 이 작업을 시작했어요. 
전통적인 한국화와는 달리 표현 기법이나 주제가 현대적인 것 같아요. 제 그림은 기본적으로 전통 동양화 채색 기법을 따르고 있어요. 다만 기법은 유지하되 콜라주를 차용해 현대적인 요소를 더한 거죠. 먹색으로 표현한 반투명 치마는 제 작업 주제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요. ‘네 속이 훤히 보인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얇은 한지를 염색한 후 콜라주를 한 거고요. 근대미술에서 현대미술로 넘어가는 단계에서 콜라주가 사용되기 시작했는데, 한국에서는 재료나 한지를 붙이는 시도가 없었어요. 사실 이 발상은 순간적이었지만 제가 좋아하는 한복의 느낌을 잘 살려낸 것 같아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보려고 해요.
현대적인 주제, 유쾌한 소재를 다루는 작가님 작품 만큼이나 전시 자체도 하나의 놀이 공간 같다는 느낌이 들어요. 저의 최근 전시 <내숭 놀이공원>은 단순히 작품 감상의 장소가 아닌, 감상자가 ‘작품 감상’이라는 자신의 취미활동을 실제로 만끽하는 놀이터에요. 감상자가 화가와 함께 회화와 조각을 경험하고, 의미 있는 추억거리를 만들며 한바탕 놀다 갈 수 있는 장소요. 그래서 전시도 이벤트와 참여 공간을 마련해 놀이터처럼 꾸몄어요. 감상자는 작품을 감상하고, 작가와 함께 미술 활동을 공유함으로써 전시를 진심으로 즐겼으면 했거든요.
상대적으로 조용하고 엄숙한 기존 미술관 느낌과는 사뭇 다르더군요. 전시 공간 역시 작품의 성향과 일치하도록 웃음이 끊이질 않는 공간이길 바랬어요. 전시마다 성향이 다르긴 하잖아요(웃음)?
저는 그림을 그리는 순간이 가장 행복한데, 보는 사람도 그랬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들어서 최대한 즐겁게, 위트 있게 기획했어요. 팍팍한 현대 사회에서 전시를 관람하는 순간만이라도 시원하게 웃고 즐기는 전시기를 바랐습니다.
유쾌한 주제에 가려진 작가님의 고뇌와 노력이 있었을 텐데….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아니면 그 고뇌의 과정은 보이지 않잖아요. 그런 걱정은 없었나요? 쉽게 읽히고 감상할 수 있는 작품일수록 많은 고민의 시간과 고뇌의 과정을 거쳐야 해요. 사실 저는 작품을 할 때 엄청 고민하면서 그리거든요. 하지만 그저 작품들이 ‘뚝딱!’ 하면 나올 것으로 아는 관객 분들을 보면 속상할 때도 있어요. 일각에서는 인지도를 얻고 난 후 제 그림이 보였다며 홍보와 마케팅의 성과로 받아들이는 경우도 있어요. 실제로 저는 2010년부터 고민했던 주제로 끊임없이 작업을 이어왔고 4년 동안 하루도 안 쉬고 그림을 그려왔는데 말이죠. 회사처럼 출근과 퇴근 시간을 정해놓고 최대한 규칙적으로, 엄격하게 작업하는 편이에요. 야간 작업하기도 하고요(웃음). <내숭 놀이공원> 전시도 작품은 5년에 걸쳐 진행했고, 기획은 2년 정도를 투자했어요. 사실 매체에서는 화려한 모습만 비춰지다 보니 화려함 뒷면의 노고는 보이지 않는 것 같아 아쉬워요.
그래도 관객들의 적극적인 소통 때문에 대중으로부터 많은 호감을 얻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제가 추구하는 아름다움의 가치와 부합해서, 많은 사람이 공감할 수 있는 보편적인 소재가 호감을 얻는 것 같아요.
제가 의도적으로 연출하는 위트 요소를 좋아하기도 하고요.
최근에는 베를린 주독일한국문화원에서 개인전 <21세기 풍속화 이야기>를 시작했는데요, 외국 사람들의 반응도 한국 관객들만큼이나 좋았나요? 브리다 슈미트 박사님께서 제 작품을 선정해주시고 평가하셔서 독일에서 전시할 수 있게 됐어요. 전시 오프닝 때 다양한 현지 화가, 갤러리, 컬렉터 분들과 만날 수 있었고, 생각보다 많은 분이 참여하고 축하해줬어요. 독일에서 100만 부 이상 발행하는 독일 유력 일간지 <빌트지>와 인터뷰도 진행했고요. 아마도 제 작품에 담긴 방식과 이미지, 그리고 이야기에 흥미를 느낀 게 아닐까 생각해요. 사실 독일 전시를 진행하기 전에 걱정이 많았어요. 미국에서는 제가 한복만 입고 있어도 사람들이 사진찍자며 다가왔는데, 독일에서는 그만큼의 반응이 없을까봐 염려했어요. 하지만 걱정과 다르게 한복입은 저의 모습과 작품을 좋아하셨고, 사진도 찍자며 흥미를 보였어요. 무엇보다 좋았던 건 문학이 발달한 나라인 만큼 독일 사람들은 작업 이야기를 진지하게 경청했어요.
제가 이야길 하면 받아들이며 이해하려고 하는 모습에 ‘아, 이래서 선진국인지 아닌지는 예술에 관심이 있고 없고의 차이구나’라고 감탄했어요.
전통적인 한국화 방식으로 현대적 이미지를 보여주는 게 아무래도 흥미롭게 다가왔나봐요. 네, 맞아요. 작품 속 여인은 전통적인 의상인 한복을 입고 있는데, 이미지는 현대적이에요. 여기서 오는 상반된 느낌이 외국인들에게는 재미로 느껴졌을 거라 생각해요. 그리고 작품이 품은 이야기는 현재 한국인들이 모두 공감할만한 현대 한국의 모습이고요. 한국에 대한 이미지는 딱딱하게 굳어있지만 이 작품들을 통해 새로운, 요즘의 한국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그들에게 한국 현대 문화를 이해시키는 데 어려움은 없었나요? ‘한국에서만’ 이해할 수 있는 요소들이 있잖아요, 가령 라면은 싸고, 커피는 비싸다는 사실이요. 그런 문화적인 상황을 받아들이는 데 차이가 있긴 했어요. 한국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만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그래서 부가적인 설명이 더 필요했지만, 그러한 과정이 결국 한국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라 생각해요. ‘현대 한국’을 알리는 거죠. 전통에는 국악, 문화재 등 알릴 수 있는 경로가 많지만, 지금 한국을 방문하는 사람들은 현대의 한국을 궁금해하기도 해요.
그러한 측면을 고려했을 때 해외 전시를 통한 미술의 한류 가능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제가 첫 해외 전시에 참여했을 때 “한복은 한국인에게도 낯선데, 외국인이 이해해줄까?”라는 막연한 걱정이 들더라고요. 하지만 관객들과 소통해보니 요즘 한류가 유행이라 그런지 한국이라는 나라 자체를 낯설어하지 않았어요. 인사동에서도 마찬가지예요. 개인전을 열었을 때 외국인 분들이 정말 많이 오셨는데, 제 전시를 즐겁게 관람하면서 본인이 느낀 점을 상당히 자세하게 설명하기도 했어요. 조금 고리타분한 말이지만 이런 걸 보면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다’라는 걸 다시 한 번 느꼈어요.
작가님이 생각하는 한국화만의 매력이 있나요? 서양화엔 없는 ‘여백’이 매력으로 느껴져요. 저는 여백을 그저 빈 공간이라고만 생각하지 않아요. 시에 익숙하지 않은 서양인들은 그저 흰 여백을 비어있다고 생각하지만, 여백을 둔 채로 전체적인 그림 안에서 짜임새 있는 구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수많은 시뮬레이션을 하고, 에스키스를 거쳐 완성의 이미지를 늘 떠올려야 해요. 여담이지만 저는 100호 크기의 그림을 스물 두 번 그리기도 했어요.
하지만 이제는 평면화를 벗어나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작업 방식이 등장하잖아요, 모든 게 예술이 되는 현대 미술 속성에서 예술이냐 아니냐를 판단하는 기준이 있을까요? 이제는 현대미술의 경계가 허물어져 모든 게 예술로 허용되는 시대 같아요. 아기를 낳았는데, 아기가 살아서 움직여요. 이건 정말 최고의 예술 아닌가요(웃음)?그럼 우리는 모두 아티스트인 거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나름의 기준이 있어요. 이름이 거론됐을 때 작품부터 떠오르냐, 얼굴부터 떠오르냐 에요. 물론 여러 매체를 통해 ‘김현정’이란 이름을 널리 알리기도 했지만, ‘김현정 작업’이라고 했을 때는 작업이 먼저 떠올라야 하는 거죠. 작가는 어쨌거나 작품으로 이야길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평면이든 조각이든 행위든 말이죠.
#백설그램, 139 X 110 cm,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앞으로의 전시계획이 궁금한데요. 보통 개인전을 몇 번 열어야겠다는 목표는 세우지 않아요. 전시 횟수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해서요. 저는 하나를 하더라도 제대로 보여주고 싶은 욕망이 있어요. 전시를 여는 것은 그림만 걸면 끝나는 간단한 일이 아니에요. 해본 사람은 그게 아닌 걸 알죠. 갤러리 위치 선정과 부스의 동선도 고려해야 하고, 전시 공간은 물론 작품의 순서까지…. 실은 작품 20점을 내는 전시면, 총 40점 이상을 그려야 해요. 저도 그렇게 하고요. 그래야 변수에 따라 어떤 그림을 걸지 선택의 폭이 넓어지니까. 신경 쓸 것이 많다 보니 제대로 하는 전시를 기획하기 전까지는 자꾸 망설이게 되더라고요. 작가를 꿈꾸는 사람들도 첫 개인전을 빨리하는 데 목적을 두지 않았으면 해요.
작업의 ‘한국적 이미지’를 살려서 콜라보레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해도 참 좋을 것 같은데요? 사실 경험한 적은 많아요. 제 작업은 한국적인 것을 알리고 싶은 브랜드와 함께했을 때 좋은 콜라보레이션이 될 것 같아요. 화장품이나 게임업계, 한류 상품들 등 경쟁력 있는 제품임에도 한 명의 모델을 고용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기업들에 적합하죠. ‘내숭 이야기’는 현재의 한국 그대로잖아요. 분명 좋은 시너지 효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마지막으로 한국화가를 꿈꾸는, 혹은 화가 1인 창업을 꿈꾸는 독자들을 위해 전하고 싶은 말씀과 실질적인 조언을 부탁드릴게요. 대중과 호흡하는 미술, 그리고 젊은 작가와 함께하는 미술을 하고 싶어요. 최종 목표는 우선 작가로서 일가를 이루는 것이지만, 그와 어울러서 미술이 생활 속에 스며들어 자리 잡고 즐길 수 있는 문화와 구조를 만드는 일에 힘을 보태고 싶어요. 그리고 우리 예술에 나타나는 전통문화를 대중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전통문화 전도사의 모습도 상상해봅니다.  프로필 표지. #백설그램, 139 X 110 cm,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이름. 김현정 지역. 서울 e-mail. artistjunga@kimhyunjung.kr   아래방향으로 내숭: 떨림, 67.5 X 60,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내숭: 숨바꼭질, 63 X 90,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폼생폼사: 불금, 138 X 98,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내숭: 1대 30, 190 X 120, 한지 위에 수묵담채, 콜라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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